제주도의회,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 “부적격” 의견 담은 청문보고서 채택

제주도의회가 김성언(61) 제주도 정무부지사 예정자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렸다. 이 같은 의견이 구속력을 갖는 것이 아니어서 인사권자인 원희룡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30일 김성언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뒤 오후 5시30분쯤 ‘부적격’ 취지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청문에 앞서 김성언 예정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은 경청하겠다”며 “여러 사람에게 묻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했다. 소통과 집단지성을 중시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언론과 시민단체의 쓴소리를 새겨들으며 도민행복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도의회와 행정의 가교 역할을 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진정성있는 부지사가 되겠다”며 “청정제주, 1차산업 가치가 오래도록 빛나고, 더 큰 제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청문회에서 청문위원들은 행정경험이 없고, 김 예정자의 준비 안된 답변에 실망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특히 제주 최대 갈등현안인 제2공항 공론화 관련 질문에 “지사가 저를 지명해 줬는데 솔직히 답변하지 못하겠다”고 답변해 “소신이 없다”는 비판을 자초했다.

또 12년간 민주당 당적을 유지해오다 보수성향의 무소속 원희룡 지사의 제안을 흔쾌히 수락한 데 대해 “낮에는 민주당, 밤에는 자유한국당 생활을 한 것이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을 받았다.

결국 인사청문위원들의 판단은 ‘부적격’이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청문경과보고서에서 “고위공직자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도덕성에 대한 검증 결과, 재산 형성 과정에 부정한 행위가 발견되지 않는 등 도덕적 흠결은 없고, 소통을 위한 노력과 업무추진에 대한 의지 등은 긍정적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무부지사의 업무인 정무적 업무에 관한 기본사항과 의회, 언론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에 관한 사항,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사항, 정부 및 국회,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등을 검증한 결과, 행정경험 및 관련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며 “정무부지사로서의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부적격’ 의견을 제시했다.

채택된 청문경과보고서는 의장에게 보고된 후 임명권자인 제주도지사에게 송부된다. 그렇다고 청문경과보고서가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도지사는 청문경과보고서 적격-부적격 의견에 상관없이 임명할 수 있다.

이에 따라‘부적격’ 의견을 담은 청문경과보고서를 받아든 원희룡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