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이끈 강철남, “임명 철회” 촉구 및 원희룡 지사에 “청문회 요식행위 전락” 사과 촉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오전 집무실에서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제주도 제공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오전 집무실에서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제주도 제공

김성언 정무부지사 “도정에 부담된다면 그만 두겠다…자리 연연하지 않아”

제주도가 김성언(61) 전 효돈농협 조합장을 민선 7기 두 번째 정무부지사로 임명한 데 대해 인사청문을 진행한 제주도의회가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켰다”고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제주도의회 정무부지사예정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강철남 위원장은 1일 성명을 내고 “어차피 임명할 것이라면 인사청문을 왜 요청했느냐”라며 “도정에 대한 합리적 비판을 반대로만 받아들인다면 무조건 도지사의 뜻을 따르라고 강요하는 것이 원희룡 지사가 말하는 협치냐”라고 인사권자인 원희룡 지사를 정조준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채택한 청문경과보고서에 ‘부적격’이라는 단어를 쓰지는 않았지만, 내용상으로 ‘부적격’ 의견을 제시했음에도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쓴소리를 한 셈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청문위원들은 행정경험이 없고, 김성언 예정자의 준비되지 않은 답변에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제주 최대 갈등현안인 제2공항 공론화 관련 질문에 “지사가 저를 지명해 줬는데 솔직히 답변하지 못하겠다”고 답변한 데 대해 “소신이 없다”며 매섭게 비판했다.

인사청문특위는 청문경과보고서에서 “정무부지사의 업무인 정무적 업무에 관한 기본사항과 의회, 언론과의 소통․협조에 관한 사항,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사항, 정부․국회,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등을 검증한 결과, 행정경험 및 관련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며 “정무부지사로서의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사실상 ‘부적격’ 의견을 냈다.

강철남 위원장은 성명에서  “인사청문을 통해 김성언 정무부지사의 도덕성과 소통에 대한 의지 등 긍정적인 면은 발견했다”면서도 “하지만 1차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수행은 물론 도의회와 시민단체, 나아가 국회와의 가교역할을 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임에도 도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당면현안에 대한 고민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급변하는 1차 산업 환경에서 과연 제주도의 미래를 맡겨도 될지 의문이다. 또한 제2공항 문제를 비롯한 여러 갈등상황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을지 또한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를 향해 “인사청문회는 그냥 넘어가는 인사치레가 아니다. 인사청문회를 통과의례로 전락시킴으로서 의회의 노고를 물거품으로 만든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1일 임명장을 받고 첫 행보로 도청기자실을 찾은 김성언 정무부지사는 이같은 성명에 대해 어떤 생각이냐는 질문에 “저로 인해 도정에 부담이 된다면 그만 두겠다.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기자실 방문을 마친 김성언 정무부지사는 충혼묘지와 제주4.3평화공원 참배 일정을 이어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