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대 동원학원 이사회, 극우학자 이명희 공주대 교수 이사 내정...4.3유족, 학내외 '반발'

제주국제대가 최근 대표적인 극우 역사학자인 공주대 이명희 교수를 신임 이사에 내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국제대가 최근 대표적인 극우 역사학자인 공주대 이명희 교수를 신임 이사에 내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

[기사보강=5일 오전 10시35분] 제주국제대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 측이 “제주4.3은 폭동”이라고 규정한 극우 인사를 이사로 내정해 파문이 일고 있다. 

제주국제대 동원법인 측은 지난 1일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이사 8명 중 5명이 사임하자 후임 이사로 이명희 공주대 교수 등 3명을 선임했다. 

이들 중 이명희 교수는 2013년 자신이 대표 집필한 교학사 역사교과서에서 “제주4.3폭동 진압과정에서 많은 경찰과 우익인사가 살해당했고, 무고한 양민의 희생도 초래됐다”고 기술한 바 있다.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이 교수는 “제주4.3은 폭동이며, 좀 문제가 되는 것은 4.3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좀 학살당한 일”이라는 망언을 한 인사다.

그러나 정부가 공식 채택한 '제주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에는 4.3사건 희생자 수가 총 1만4028명에 달했다. 특히 10세 이하 어린이(814명)와 61세 이상 노인(860명)이 전체 희생자의 11.9%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 희생자는 2985명이다. 

이후 현재까지 총 15차례 심사를 통해 총 1만9955명(희생자 323명, 유족 1만9632명)을 의결해 4·3중앙위원회에 최종 심의·결정을 요청하는 등 실제 희생자 수는 훨씬 많다. 

보고서를 작성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 회복위원회'에서도 실제 피해자 수는 등록된 수보다 크게 상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명희 교수가 ‘양민이 좀 학살 당한 일’이라고 한 표현이나 4.3을 ‘폭동’이라고 규정한 일은 4.3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망언인 셈이다. 

역대 대통령 중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3년 10월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제주4.3 당시 국가공권력에 의한 양민학살에 대해 공식 사과했고, 2006년 4.3위령제에 직접 참석해 “해방정국에서 국가 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된 제주양민들의 넋을 위로한다”며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2012년 대선 후보 당시 제주를 방문해 “4·3추모기념일 지정을 포함해 제주도민의 아픔이 해소될 때까지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고, 대통령 당선 후에는 정홍원 국무총리를 제65주년 4·3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시켜 제주도민의 희생을 추모한 데 이어 2013년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기까지하는 등 박근혜 정부에서조차 일부 전향적인 성과를 보였다.  

현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4.3 70주년 추념식에 직접 참석해 “다시는 4.3이 폄훼되고 모욕 받지 않도록 책임지겠다”고 약속하는 등 역대 정부가 4.3에 대해 도민과 굳은 약속을 해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국제대가 4.3을 폄훼하고 진실을 왜곡한 발언의 주체를 신임이사에 내정하는 망발을 자행한데 대해 제주도민과 4.3유족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교수는 친일행각과 독재를 찬양하면서 공주대에서도 퇴출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던 장본인이다. 

이명희 교수가 국제대 신임 이사에 내정됐다는 소식에 당장 학내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제주국제대 한 교수는 “학자적 양심까지 저버린 극우 인사를 과연 이사로 선임하는 게 맞느냐.”고 한탄했다.

또 다른 교수는 “제주국제대의 이명희 교수 이사 선임 결정은 제주도민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일”이라며 “사학의 관리책임이 제주특별자치도에게도 있는데 제주도가 이번 이사 내정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4.3단체 관계자는 "제주국제대가 학교운영과 관련해서 점점 도민들의 정서와 다른 행태를 보이는 것 같다"며 "더군다나 이번 4.3망언 교수를 이사로 선임하려는 태도는 망발 중 망발이다. 4.3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성토했다. 

제주국제대 총학생회는 만약 이명희 공주대 교수를 이사로 선임할 경우 퇴진투쟁을 벌이겠다고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3유족회 등 4.3관련 단체들에서도 이명희 교수 이사 선임에 대해 일제히 규탄성명 등 즉각적인 반응을 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