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제계 "제2공항 사업 조기 추진돼야"
제주 경제계 "제2공항 사업 조기 추진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가 찬·반 갈등을 겪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운영을 추진하는 가운데, 도내 경제계가 “제2공항 건설사업은 조기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상공희소와 제주도관광협회,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 제주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지회, 제주도상인연합회, 한국장애경제인협회 제주지회는 18일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즈음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구성이 도민 사회를 분열하면서 국책사업 발목을 잡기 위한 수단이 될까 걱정이 많다”며 “특위 위원 구성이 특정 정당에 편중됐고, 업무내용과 활동범위도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 중립성과 정당성에 대한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2공항 건설에 5조원 이상의 재원이 투입돼 지역의 경기를 살리고, 일자리를 확대하며, 제주 경제 지도를 바꿀 사업이라는 점에서 제주 경제계의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경제 관련 단체는 제2공항 건설사업이 제주 경제위지를 해소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조기 추진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는 책임있고, 중립적인 활동을 통해 도민의 우려와 불신을 해소해 제2공항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문]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즈음한 우리의 입장
 
제주상공회의소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제주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지회, 제주특별자치도상인연합회, 한국장애경제인협회 제주지회 등 지역 경제단체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지난 15일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데 대해 찬·반 논란을 감안하며 고민한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우리 지역 경제단체가 요청한 ‘공론화 특별위원회 반대’ 입장에 비해서는 아쉬움이 있고, 위원회 구성이 도리어 도민 분열화를 지속시키면서 국책사업을 발목 잡기 위한 수단이 될까 걱정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 특별위원회 위원구성이 특정정당에 편중되어 있는데다 업무내용 및 활동범위 역시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 중립성과 정당성에 매우 깊은 우려를 감출 수 없다.
 
제주 제2공항 건설에는 5조원 이상의 재원이 투입되어 지역의 경기를 살리고, 일자리를 확대하며, 제주의 경제지도를 바꾸어 나갈 사업이라는 점에서 우리 경제계의 기대감이 높은게 사실이다.
 
이에 우리 지역 경제단체는 제2공항 건설사업은 직면한 제주의 경제위기를 해소시킬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조기 추진을 강력히 재차 촉구한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책임있고 중립적인 활동을 통해 도민의 우려와 불신을 해소하여 제2공항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활동해 주길 바란다.
 
2019년 11월 18일
 
제주상공회의소,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제주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지회, 제주특별자치도상인연합회, 한국장애경제인협회 제주지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3
도민 2019-11-28 05:44:57
고맙습니다ㅠㅠ 건설해야합니다. 힘을 모읍시다. 나는 땅도없고 공항건설된다고 경제적인 이득이 전혀 없지만, 지금 제주도 젊은이들 다 떠나는 마당에 더이상 1차산업과 단순서비스직만 후세에게 넘기려는 악당들은 물러가야한다. 지금 식물성고기를 특산품화하는 시대에 전자상거래로 택배비 1원아끼는게 국가적숙제가 되는 시대에 집을 안사고 매달 좋은 호텔옮겨다니며 살아가는 시대에 무인자동/비행기로 통신혁명을 넘어 모빌리티 혁명이 오고있는 이시대에 아니 감귤이랑 감자캐서 어떻게 살겠다고. 진짜 미친거 아닌가...ㅠㅠ 오로지 자기 사는동내만 생각하면서 꼰대짓하는 분들 정말 눈물나게 싫다...지금 제주 젊은이들 다 떠나서 이갈면서 살아간다. 뭐냐이게. 제주도에 일자리란게 있나. 제주경제계가 나서서 공항뿐만아니라 일자리만들어주자.
64.***.***.98

싸움할 사람들은 2019-11-19 15:00:35
본인들 의지대로 싸우든지 말든지 내버려두고

일단 공항은 건설을 해야합니다

어처구니 없는 말도 안되는 이유들로 너무나도 늦어졌습니다
121.***.***.75

도민 2019-11-19 11:35:26
그래도 제주도에 그나마 생각있으신분들이 있다는게 다행입니다....

기득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아니면 다시 공항을 서쪽으로 옮기려고 하는 모습들이 진짜 추해보입니다.

이미 결정난것을 승복못해 계속 떼쓰는걸로 보이는데... 정말 제주발전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후퇴입니다.

환경문제로 걸고 넘어져서 취소시키려는거 아닙니까...
125.***.***.13


안삼순 2019-11-19 09:30:09
제주도에 가고싶어도 비행기 이 착륙이 불안한건 사실이예요
21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