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현길호 의원 “갈등방치 추진의지 없는 것 같다”-원희룡 지사 “추진의지 확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주민투표와 관련해 원 지사는 “국정책임이 있는 민주당이 국토부장관에 요구하면 된다”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제37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조천읍, 더불어민주당)은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가장 큰 난관이 뭐냐”며 갈등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원희룡 지사가 “특별한 난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갈등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지금 갈등상황을 방치하는 것을 보면 제2공항 추진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 의원은 이어 “지금처럼 갈등을 방치하고, 중앙정부가 정책을 선회하면 그 때는 정앙정부 책임으로 전가하고…. 이렇게 보여서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지사가 “전혀 그렇지 않다. 추진의지는 확고하다”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그렇다면 가장 큰 난관인 갈등해결을 위해 지사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 말로만 추진한다고 하지, 실제 추진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몰아붙였다.

원 지사가 “의원님은 그럼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느냐”라고 돌발질문을 던지면서 설전이 시작됐다.

현 의원은 “도민결정권에 의한 것이라면 수용하겠다. 개인적으로는 주민투표를 통해 (제2공항 추진 여부가) 결정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자, 원 지사는 “저도 국토부가 주민투표 한다고 하면 반대하지 않는다. 법적인 근거도 없는데 왜 제주도지사에게 주민투표를 하라고 하느냐”라고 받아쳤다.

현 의원이 “지사님!”이라며 목소리를 높이자, 원 지사는 “민주당이 국정책임이 있다면 국토부장관에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금 뭐하느냐”라고 역공을 펴며 정부여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제2공항 갈등관리와 관련한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현 의원은 “박찬식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이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혹시 지사가 추천했느냐”라고 질문하자, 원 지사는 “추천하지 않았다. 저희와 무관하게 추진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