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로 결정되면 수용” vs “민주당 뭐하나. 국토부에 요구하라” 설전
“주민투표로 결정되면 수용” vs “민주당 뭐하나. 국토부에 요구하라” 설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현길호 의원 “갈등방치 추진의지 없는 것 같다”-원희룡 지사 “추진의지 확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주민투표와 관련해 원 지사는 국정책임이 있는 민주당이 국토부장관에 요구하면 된다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제37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조천읍, 더불어민주당)2공항 문제와 관련해 가장 큰 난관이 뭐냐며 갈등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원희룡 지사가 특별한 난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갈등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지금 갈등상황을 방치하는 것을 보면 제2공항 추진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 의원은 이어 지금처럼 갈등을 방치하고, 중앙정부가 정책을 선회하면 그 때는 정앙정부 책임으로 전가하고. 이렇게 보여서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지사가 전혀 그렇지 않다. 추진의지는 확고하다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그렇다면 가장 큰 난관인 갈등해결을 위해 지사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 말로만 추진한다고 하지, 실제 추진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몰아붙였다.

원 지사가 의원님은 그럼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느냐라고 돌발질문을 던지면서 설전이 시작됐다.

현 의원은 도민결정권에 의한 것이라면 수용하겠다. 개인적으로는 주민투표를 통해 (2공항 추진 여부가) 결정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자, 원 지사는 저도 국토부가 주민투표 한다고 하면 반대하지 않는다. 법적인 근거도 없는데 왜 제주도지사에게 주민투표를 하라고 하느냐라고 받아쳤다.

현 의원이 지사님!”이라며 목소리를 높이자, 원 지사는 민주당이 국정책임이 있다면 국토부장관에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금 뭐하느냐라고 역공을 펴며 정부여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2공항 갈등관리와 관련한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현 의원은 박찬식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이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혹시 지사가 추천했느냐라고 질문하자, 원 지사는 추천하지 않았다. 저희와 무관하게 추진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7
현길호 2019-11-20 20:45:10
현길호씨... 두고보자 ... 이미 결정난지가 언젠데. ... 이제와서 선동질이냐 ? ...
211.***.***.19

도민X 2019-11-20 12:41:46
주민 투표가 도민 투표인 건가?
도민 투표해봐 찬성이 이기면 반대측 보상 못받는 걸로
반대가 이겨도 보상 못받는 걸로
OK?
쫄리면 뒤지던가
115.***.***.236

성산수고 2019-11-20 11:06:34
저런 넘도 지사라고? 저런 종자가 지사를 하고 자빠졌으니 제주도가 이 모양 이 꼴이지.
221.***.***.167

형님 2019-11-20 08:50:57
길호형님 문재인 대통령 만나고 오시죠~ 뭐 못 만나면 유튜브로 다시보기 하세요~ 특별자치도니 민주당 제주도당도 특별하구만
211.***.***.150

한심하다 2019-11-20 07:01:17
내 어릴적만해도 제주도 고등학생 평균 신장이 다른 지역보다 작았다. 대부분 제주도가 잘 못 먹을 정도로 어려워서 학생들의 성장도 느리고,키도 작았던 것이다. 이게 오래 전 일이 아니다. 그런데, 지금 몇몇 어른들의 영웅 놀이 한다고 다음 세대의 먹을거리를 발로 차버리고 있다. 한심하다.

자기들이 제주를 지키는 무슨 영웅이나 된 듯이 하는 꼴이... 참나..

여의도나 제주 도의회나 다 똑 같이 자기 정치 생명 밖에 모르는 것들이 모여 있네.
21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