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로 결정되면 수용” vs “민주당 뭐하나. 국토부에 요구하라” 설전
“주민투표로 결정되면 수용” vs “민주당 뭐하나. 국토부에 요구하라” 설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현길호 의원 “갈등방치 추진의지 없는 것 같다”-원희룡 지사 “추진의지 확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주민투표와 관련해 원 지사는 국정책임이 있는 민주당이 국토부장관에 요구하면 된다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뒷모습)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9일 열린 제37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현길호 의원(조천읍, 더불어민주당)2공항 문제와 관련해 가장 큰 난관이 뭐냐며 갈등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원희룡 지사가 특별한 난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갈등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지금 갈등상황을 방치하는 것을 보면 제2공항 추진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길호 의원. ⓒ제주의소리

현 의원은 이어 지금처럼 갈등을 방치하고, 중앙정부가 정책을 선회하면 그 때는 정앙정부 책임으로 전가하고. 이렇게 보여서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지사가 전혀 그렇지 않다. 추진의지는 확고하다고 답변하자, 현 의원은 그렇다면 가장 큰 난관인 갈등해결을 위해 지사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 말로만 추진한다고 하지, 실제 추진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몰아붙였다.

원 지사가 의원님은 그럼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느냐라고 돌발질문을 던지면서 설전이 시작됐다.

현 의원은 도민결정권에 의한 것이라면 수용하겠다. 개인적으로는 주민투표를 통해 (2공항 추진 여부가) 결정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자, 원 지사는 저도 국토부가 주민투표 한다고 하면 반대하지 않는다. 법적인 근거도 없는데 왜 제주도지사에게 주민투표를 하라고 하느냐라고 받아쳤다.

현 의원이 지사님!”이라며 목소리를 높이자, 원 지사는 민주당이 국정책임이 있다면 국토부장관에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금 뭐하느냐라고 역공을 펴며 정부여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2공항 갈등관리와 관련한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현 의원은 박찬식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이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혹시 지사가 추천했느냐라고 질문하자, 원 지사는 추천하지 않았다. 저희와 무관하게 추진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7
양심있는 도민 2019-11-19 16:17:59
도지사 편들고 싶지않지만 솔직히 제주 더불어민주당은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제2공항에 대해 도민과 사이에서 눈치만 보며, 지금까지 소신있는 입장 표명 제대로한 의원놈 있으면, 언제 어디서 말했는지 말해봐라,, 이제와서 개같은 소리하고 있네,,
112.***.***.34

도찐개찐 2019-11-19 17:16:12
도의원이나 국개의원이나 동급이라? 완전 도찐개찐 하는 게 코미디네~ 국책사업에 국개의원들은 꼴도 안보이고 도의원들은 도지사만 탓하고 자빠졌네
국개의원들 임기도 얼마 남지않았는데 밥값이라도 좀 허고 도의원 나리들! 지금 도민들의 관심사는 공론조사가 아니라 오로지 기본계획 고시할 때 얼마나 제주도민에게 이익이 되도록 추진계획을 세울 것인가라는 것임을 모르는 것 같아 한심하기 그지없다. 정신들 초리라! 지사만 이레확 저레확 뛰게 말앙 집권당 도의원들이 앞장서라!
175.***.***.142

Smile 2019-11-19 17:38:08
역시 역시 도지사님이십니다!!!파이팅요 힘내세요
223.***.***.28

이순신 2019-11-19 18:42:54
제주도 제2공항 이대로 좌절되면 더 큰 혼란이 올것이며 두번다시 2공항건설은 못한다 절대로..
나쁜 설례를남기면 안된다
58.***.***.118

제주 2019-11-19 19:31:22
사드에 당해보고 관광이 안돼면 경기가 힘들다는거 몸으로 느꼈스면서 바로옆 대마도도 한국사람 안가니 대마도 망하기 직전이라고 아우성을 치는걸 보고도 반대를 하는 이유는 그냥 제주도는 망하고 싶으니 난리를 치는거아닌가 스위스가 왜 관광대국 이됐는지 알프스 산맥에 리조트에 케이블카 스키장 만드니 전세계에서 관광 하러 가는것이아닌가 일단은 편하게 즐길수있어야 단얼마라도 나오는걸 모르는가 가까운 대마도를 봐라 관광이 죽으니 경제가 안돌아가는걸 아는지 모르는지 맨날 밑깡만 먹고살건가 아님 배타고 고기만잡고살고 싶은가 답은 나와있다 대마도만 봐도 알수있는걸 .......답답할뿐이다
22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