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조훈배 의원, JDC 상생발전 나몰라라..."원 지사에게 공사중지 촉구"

20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조훈배 의원
20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조훈배 의원

 

조훈배 도의원(안덕면, 더불어민주당)이 신화역사공원 대규모 개발사업과 관련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상생협약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JDC는 안덕면의 적"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조 의원은 동광육거리와 평화로 확장, 대정하수종말처리장 증설이 완료되기 전까지 JDC 사업을 중지해 달라고 원희룡 지사에게 요구했다.

조훈배 의원은 20일 원희룡 제주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상생협약과 관련해 안덕지역이 소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상생발전과 관련해 안덕주민들은 순진했고, 행정이나 JDC에 사기당한 기분"이라며 "논란이 됐던 원 지사의 모교에 체육관이 2개 들어선 것은 지사가 준 게 아니며, 예래사우나, 봉개사우나 역시 상생발전기금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폐기물이나 발전소의 경우 법에 따라 지역에 지원할 수 있다"며 "중문중은 색달광역음식물폐기물처리장과 관련해서 상생발전기금으로 지원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조 의원은 "JDC가 신화역사공원을 하면서 100억원의 발전기금을 냈는데 98억원이 곶자왈 매입하는 데 사용했다"며 "상생발전이라는 게 공익목적이 있는 데 100억원 중 10원도 안덕주민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 "안덕주민 입장에서 JDC는 안덕을 파괴하고, 제주도 전체를 훼손하는 곳"이라며 "신화역사공원이 들어서면서 도로는 막히고, 하수는 넘쳐나면서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질타했다.

원 지사는 "신화역사공원 상수와 하수, 도로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며 "JDC와 업무협의를 하고 있고, 행정이 할 수 있는 조치를 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조 의원은 "JDC가 제주도의 상전이냐. 행정에서 JDC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것을 못봤다"며 "제주도가 확실하게 JDC에게 상생발전을 위해 약속을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 지사는 "JDC의 행태에 대해 저도 똑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같이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원 지사의 답변이 모자란 듯 조 의원은 "동광육거리와 평화로를 확장하고, 대정하수종말 처리장 증설이 완료될 때까지 JDC사업 공사를 스톱시켜야 한다"며 "도로와 하수 해결을 먼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