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제2공항에 공군기지 준비...원희룡 "배제할 것"
공군, 제2공항에 공군기지 준비...원희룡 "배제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정민구 "남부탐색부대 2018년 용역 제주 최적지"...원 "설계단계서 배제"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공군이 제주 제2공항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남부탐색구조부대'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밝히고,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올 수 없도록 방어막을 치겠다고 밝혔다.

정민구 의원(제주시 삼도1.2동, 더불어민주당)은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에 공군의 남부탐색구조부대를 계속 추진하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민구 의원은 "국방부는 지속적으로 공군기지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제2공항 찬반 여부를 떠나서 제2공항이 들어온다면 공군기지로 활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2018년 6월 공군은 한국국방연구원이 수행한 용역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위치로 제주도를 포함한 6개소를 후보지로 꼽았고, 가장 최적지로 제주도를 선점했다"며 "배치되는 전력은 헬기만 있는 게 아니라 항공기, 공중조기경계기, 통제소 등 사실상 군부대"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탐색구조 임무를 하지만 유사시에는 전투기가 들어올 수 있는 가정해서 만든 용역"이라며 "원 지사께서 제주도에 부대가 들어오는 것을 원론적으로 반대하고 있지만 앞으로 7년 후에 원지사가 없으면 들어올 수 있다"고 제기했다.

원희룡 지사는 "남부탐색구조부대는 1990년대부터 국방중기계획에 포함돼 있고, 공군의 희망사항에 불과하다"며 "제주도와 국토부는 제2공항에 남부탐색구조부대 논의를 한 적도 없고, 반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원 지사는 "매년 국회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예산이 올라오지만 삭감되고, 올해도 삭감됐다"며 "국회에서도 매년 형식적으로 올리고, 매년 삭감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 11월8일 국회 예결소위 회의록을 보면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제주도에 제2공항이 들어서면 남부탐색구조부대가 들어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했다"며 "공군은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진행하고 있고,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는 표현도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기본적으로 제2공항 건설과 더불어 공항 내에 공군부대를 유치하는 상황으로 인식된다"고 거듭 제기했다.

원 지사는 "저는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계단계에서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군사공항을 전용하지 못하도록 배제하도록 설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상희 국방부장관, 정종환 국토부장관, 김태환 제주지사가 2009년도 4월27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협약서 체결했고, '남부탐색구조부대에 전투기 배치계획은 없다'고 했다"며 "제2공항 건설 준비단계에서 이런 협약을 체결할 수 있느냐"고 질의했다.

원 지사는 "전투기나 군사공항 전용을 염려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책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2
제주도민 2019-11-20 15:41:37
누군가 했더니 또 승록기자구나!

어제 문대통령의 공항건설 선언에 멘탈 깨지셨나?


원 도지사 임기내에는 절대 못 들어온다고
하지 않나?

어떤 도지사건 공군기지 협조하면
그 도지사를 까라.


지금 설계단계에선 100프로 민간 공항이다.

사실 해군기지도 있는 마당에
국가안보에 중요한 공군기지도 제주 어디서든
생긴다고 문제될것도 없지만..

지금 설계상으로도. 원지사 개인적으로도
공군기지는 반대이니

이거 들먹이며 제2공항 막지 말라
223.***.***.180

김동우 2019-11-20 18:22:55
제주도에 공군기지 들어올수도 있지 그게 그렇게
반대해야 할 큰 문제임? 당신들 전쟁나면 누구 보호
받는지 몰라? 왜 반대를 하는거야??
118.***.***.12

도의원수준 2019-11-21 09:47:34
개나 소나 도의원으로 뽑아주니 이런 말도 안되는 질문을 하네요 남부탐색구조부대의 정의와 공군기지의 정의도 모르는 무식한 인간이 얼떨결에 도의원 됐으면 뭘 찾아라도 보거나 그 부대의 성격이 뭐고 구성은 뭔지 국방부에 질의를 해보던가 하고 도정질의를 해야지 무슨 남부탐색구조부대 = 공군기지 라고 정의하고 질문을 하고 있으니.. 그리고 국가와 국민의 돈을 받아 먹고 사는 주제에 국민을 보호하고 영토를 수호하는 군사시설을 혐오시설 취급하고 있다니 도대체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건지
211.***.***.196

필승공군 2019-11-20 17:06:06
공군'기지'가 무엇인지, '전대'는 무엇인지 정치인이건 시민이건 좀 알고 주장을 했으면 싶네요.

공군기지는 Air Bas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고 우리 공군은 미공군 체계를 계승했는데, Air Base란 aerodrome 즉 비행장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강릉, 광주, 사천, 서산, 청주, 군산, 서울(성남기지) 및 미군이랑 공용하는 오산 등이 있고요.

전대는 육군으로 치면 여단이나 연대급으로서 비행단 예하에 있거나 다른 비행장에 세들어 사는 독립전대(29전술시험비행전대 등)가 있죠. 탐색구조전대(대표적으로 6전대)는 구조용 시누크 헬리콥터가 주장비입니다. 전투기 날리는 비행대대 보유하는 비행전대가 아니에요.
122.***.***.96

어차피 2019-11-21 03:49:39
어차피 진짜 전시상황되면 공항은 공군기지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미리 밑터 잡아나서 나쁠건없죠 그리고 공군 수송기로 민간인(도민) 수송도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실질적 사용가능하도록 인프라만 준비해놓는건 찬성해도 장기 주둔은 소음문제나 대외적으로도 안좋기에 반대합니다
115.***.***.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