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  ⓒ제주의소리
2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 ⓒ제주의소리

제주도내 마늘 재배 농가들이 마늘 수급조절 및 생산단가 결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

제주마늘생산자협회 준비위원회는 2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제주지역 농협 및 생산자가 보관중인 마늘 약 6000톤을 즉각 수매하고, 올해산 마늘 처리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의 주된 요구사항은 △농협 및 생산자가 보관중인 마늘 6000톤 정부 수매 △2019년산 마늘 처리 대책 수립 △2020년산 마늘 계약단가 최소 3200원 보장 △마늘 공공수급제 실시 △수입농산물 PLS 강력 적용 △WTO 개도국 지위 복원 등이다.

이들은 "연이은 태풍과 가뭄에 정신없이 바쁜 마늘 농가가 어렵게 모인 이유는 농협의 암담한 마늘 계약 소식에 밤잠을 이룰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생산비도 못건질 계약 가격이 논의된다는 말은 이제 제주에서 마늘 농사 짓지 말라는 말이다. 가뜩이나 흉년이 예상되는 상황에 제발 살려달라는 심정으로 참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늘재배 생산비는 달라는대로 줘야하는 인건비 뿐만 아니라 비료값, 농약값 모두 올라 급증했다"며 "그런데 재고 물량을 처리 못했다고 내년 계약을 후려치겠다는 발상은 농협은 살고 농민은 죽으라는 말로 들린다. 정부와 농협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 조금만 생각해보면 지금의 계약 가격 논의는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농민들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농협을 포함해 총 3만8000톤의 마늘을 수매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질적인 수매는 1만7000톤 가량에 그쳤고, 사실상 제주지역 마늘은 수매 대상에서 제외시켰다는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지역 마늘 농가는 '제주마늘생산자협회'를 결성하고, 앞으로 마늘 수급조절 및 생산단가 결정에 직간접적으로 동참하겠다. 정부와 도정과 농협이 우리와 같은 길을 간다면 적극 동참할 것이고, 다른 길을 간다면 단호한 투쟁으로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내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