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의회 제2공항 특위, 갈등 증폭 역할 우려"
원희룡 "도의회 제2공항 특위, 갈등 증폭 역할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내린 2공항 결론, 일반인 뒤집는게 합당한가"
25일 JIBS제주방송과 대담을 나누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JIBS방송화면 갈무리
25일 JIBS제주방송과 대담을 나누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JIBS방송화면 갈무리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5일 제주도의회가 구성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찬반을 놓고 도민들이 경쟁하도록 하고, 반대측이 무제한 반대 주장을 펼칠 수 있는 장으로 진행된다면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JIBS제주방송과 대담을 갖고 제주 제2공항 갈등 해법, 제주도의회와의 협치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을 언급한 내용과 관련 "대통령이 제2공항에 대해 처음으로 발언한 것으로 의미가 크다"며 "대통령의 발언은 제주의 항공수요가 포화 상태라서 제주공항은 반드시 필요한데,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선택에 맡기고,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든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항의 필요성이나 제2공항에 대해 확실하게 힘을 실어주셨고, 대신 도민들의 결정을 적극 지원해주겠다는 뜻은 이미 돼있는 제2공항을 지원하겠다는건지 아니면 반대측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공론조사를 통해 원점에서 결정하는 것을 존중하는건지에 대해 각자 해석이 분분하다"며 "그래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직접 통화를 했다. 국토부 장관은 이미 수 차례의 용역과 반대측이 참여한 검토위원회를 통해 도민들이 선택했기 때문에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분명히 못박았다"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도의회에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가동됨에 따라 제주도가 지닌 복안이 없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갈등 해소는 당연히 해야 하지만, 의회에서 특위가 만약 찬성이냐 반대냐를 놓고 도민들의 의견을 서로 경쟁하도록 하고, 특히 반대측이 무제한 도민들에게 반대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그런 장으로 진행된다면 사실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찬성이나 반대의 문제가 아니다. 현 공항이냐 제2공항이냐 이미 전문가들이 심층적으로 결론 내린게 있다. 그걸 일반인들이 뒤집는게 합당하겠나"라며 제2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원점에서 제2공항 문제를 다시 결정한다기보다는 현지 주민들이 토지를 잃게되는 부분에 대해 충분한 보상 대안이 있느냐, 공항 2개가 생겨서 관광객이 늘었을 때 제주도 수용 능력이 되냐 등의 대안 마련에 초점을 맞추면 접점을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피력했다.

민선 7기 제주도정 출범 초기 도의회와 함께 출범시킨 상설정책협의회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는 것 아니냐느 질문에는 "의회와 대화는 되는데, 의제를 못잡아서 그런 것이다. 그동안 도에서 제시한 것은 의회에서 수용하지 않았고, 의회에서 제2공항을 하자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제2공항은 도와 의회의 입장이 다르고 첨예하기 때문에 적정한 의제가 아니지만, 그외 민생이나 환경문제, 주민보상방안 문제 등을 폭넓게 의논해보자 하면 얼마든지 성사될 수 있다. 앞으로도 유효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4
제주시민 2019-11-27 02:29:13
제2공항 안된다~~~ 부동산투기꾼들아~ 원00하수인들아~~ 자한당똘00들아~~ 얼릉 땅 팔고 제주를 떠나거라~~~ 공군기지 들어온댄 햄수돠~ 철새도래지 때문에 항공기위험 높아서 다른 나라 항공사 취항 안들어온댄 햄수다~~ 공사허당 동굴 나오면 묻어버릴려고 하겠지만 그것도 한두개가 나와야 묻지요~~ 공항 하나 더 지을려고 5조원 혈세 시멘트로 발라서 뭐합니까? 그냥 제주도민들 복지 향상 시키라고 줘보세요. 제주도가 한단계 발전할 겁니다. 다른 건강한 사업들 할게 많아요~~~
220.***.***.89

제주시민 2019-11-27 02:23:47
문재인대통령, 제주공항 확장하든지 제2공항 짓든지 둘 중 하나를 도민들이 판단하시라. 오랜 갈등이 있다고 들었다. 선택은 도민들이 하시라.
- 결론, 여객시설 늘리면 되는데 국토부 산하기관 공항공사가 또 자기네 산하기관 JDC만 배부르게 할려고 대합실 한복판에 딱하니 자리 차지하고 중간 곳곳에 상업시설 다 갖자놓고 좌판 깔아놔버리니 사람들이 앉아서 쉴 공간이 부족한것. 출입국 절차 관련시설 대폭 늘리고 상업공간은 2층을 짓든 지하로 빼든 건물을 옆으로 더 짓든 얼마든지 가능한데 2공항 더 지을 논리 만들려고 절대 확장 안함. 자동화시스템으로 티켓팅 전부 다하면되는데 줄 늘어서게 만듬. 공항 관제시스템이 낙후돼서 하늘길을 정리못함. 5조낭비말고 현 공항 현대화하는게 정답! 공론화로 결정하면 해결! 끝!!
220.***.***.89

제주사랑 2019-11-26 12:55:58
반대를 위한 반대
전문가가 내린 결정을 일반인이 바꾼다
반대단체는 제주에 공항 더 만들지 말자부터 2공항은 안된다 현재 공항 넓히자 또 다른 곳에 2공항을 만들자 등인데
그럼 그동안 정부가 추진했던 모든 일은 없던걸로 하자는건가?
제주도 의장님부터 생각 좀 하시고 의장활동 하셨으면 합니다
117.***.***.240

비틀어봐라 2019-11-26 11:37:25
반대파 놈들 비겁하게 또 매크로나 하고 있네 하긴 폭력을 일삼는 것들이니.. 백날 닭의 목을 비틀어봐라 새벽은 온다 환경부까지 동의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데 어쩌냐.. 민심뒤로 하고 정치적으로 끝까지 용쓰다가 선거에서 국회의원 도의원 추풍낙엽되는 꼴 당해봐라 민심 못 읽어서 도지사 자리 내주고도 정신 못 차리는 것들..
223.***.***.125

도민 2019-11-26 11:15:35
우리가뽑은 도지사와대통령을 지금도 우리는 지지해야한다,,,
21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