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비정규직 공영버스 운전원 정규직전환 촉구

26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26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제주도 공영버스 비정규직 공무원노조 등은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비정규직 공영버스 운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7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약속했지만, 제주도 공영버스에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들은 허울뿐인 공무원 신분으로 문재인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도 제외되며 여전히 각종 차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 공영버스의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채용은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정책이라기보다, 원희룡 제주도정의 일자리 늘리기에 급급한 정책일 뿐"이라며 "상시지속업무를 수행하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공영버스 운전원을 75% 이상 비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들은 최대 5년짜리 비정규직 신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지역 공영버스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들의 경우 고용불안뿐만 아니라 공영버스-민간버스 운전원에 비해 낮은 임금과 처우를 받고 있다. 민간버스 운전기사 임금의 65%에 머물고 공영버스 내 같은 비정규직 운전원인 기간제 운전원보다 낮은 임금으로 상태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공영버스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도민들을 대상으로 '공영버스 비정규직 운전원 정규직전환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한 결과 4000여명의 도민들이 서명에 적극 동참했다"며 "원희룡 지사는 도민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