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정치개혁제주행동.

제주도내 33개 시민사회단체·정당이 참여한 정치개혁제주행동은 28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대 국회 종료 전에 반드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행동은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의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다. 많은 국민이 한결같은 요구에도 고인물처럼 변화를 거부하는 대표적인 권력이 바로 국회"라며 "지금의 대한민국 국회는 민의를 제대로 대변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회의 주요 개혁과제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개혁은 무엇보다 선거제도 개혁에서부터 출발한다. 승자독식 원리만이 지배하는 현재의 선거제도는 유권자 절반 이상의 표를 사표로 만들고 민의의 다양성을 담아내지 못하고 왜곡하는 불공정한 룰"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통해 정당 지지율이 국회 구성에 적용된다면 정치의 다양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행동은 "27일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 지난 4월 30일 정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된 지 212일만"이라며 "각 정당은 자신이 갖고있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선거법 개정안 원안 통과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민심보다 더 많은 의석수를 차지해왔던 기득권을 겸허하게 내려놓아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누려온 황제 기득권을 사수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민주당이 촛불정부로서의 최소한의 소임을 다하는 길은 패스트트랙 합의정신에 따라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행동은 "정권교체를 이룬 국민들은 이제 국회의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최악으로 평가받는 20대 국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주목하고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근본적인 정치개혁의 길로 나아가기를 염원하고 있다"며 "모든 정치권은 박근혜 탄핵의 의미를 다시 돌아보고 20대 국회가 종료되기 전 반드시 선거제도 개혁의 임무를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치개혁제주행동에는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제주장애인연맹DPI △제주YMCA △제주YWCA △전농제주도연맹 △민주노총제주본부 △전여농제주도연합 △강정마을회 △노동당제주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민중당제주도당 △정의당제주도당 △제주여성회 △제주통일청년회 △평등노동자회제주 △제주평화나비 △전교조제주지부 △전국공무원노조제주본부 등이 참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