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공공구매 업무지원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공공구매는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생산되는 물품, 용역 등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토록 하여 사회적경제 기업의 자력성장 기반을 조성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공공구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정보'와 '공공시장의 수요 정보'를 매칭 하고,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상호 공유해 필요한 물품과 용역 등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구매 업무를 지원함으로써 공공구매를 촉진한다.

공공기관에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계획 및 예산 정보를 시스템에 등재하고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물품 공급 시기 등을 알 수 있는 플랫폼을 연내 구축하여 내년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제주도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매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세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한 교육,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 대상 공공구매 설명회, 방문 상담 등을 지원하는‘공공구매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유통채널 입점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홍보․마케팅 사업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민간 시장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는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판로 및 유통 지원을 전담하기 위해 민간주도로 설립되는 '(가칭)제주유통상사'를 지원해 사회적경제조직간 유기적인 연대·협력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 판매 증대를 통해 수익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손영준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공공구매 업무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도내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활성화와 매출 증대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을 확충함과 더불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주도를 사회적경제 선도도시 육성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