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도내 방과후 강사의 급여를 시간당 강사료로 전환하는 내용의 권장안을 각급 학교에 하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당사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방과후강사노동조합 소속 방과후 교사 50명은 10일 오전 10시부터 도교육청 3층 미래인재교육과 사무실 앞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이번 논란은 제주도 각급 학교가 2020년부터 방과후 강사의 급여를 시간당 강사료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하면서 시작됐다.

방과후 강사는 그동안 실제 수업을 받는 학생수를 기준으로 강사료를 받아왔다. 시간제로 변경될 경우 실질적 임금이 크게 줄어든다는 것이 강사들의 주장이다. 

방과후 강사들은 11월27일 기자회견을 열어 시간제 폐지를 촉구하자, 도교육청은 이튿날 입장문을 내고 방과후 강사들이 여론화에 나서고 있다며 사실과 다르다는 뜻을 전했다.

당시 교육청은 “내년 방과후 강사료는 기존과 동일하게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책정하게 된다. 내년에 당장 시간제로 전환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사료 책정 및 집행 방식의 합리화를 위해 시간제 강사료 전환을 검토한 것”이라며 “향후 방과후 강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연찬회 등 소통 창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제주서초등학교가 9일 기존 방과후 강사의 강사료를 시간제로 전환한 채 채용 공고에 나서자, 당사자들이 크게 반발했다.

방과후 강사 노조는 “도교육청이 도내 모든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시간제 전환을 지시했다”며 “이는 그동안 교육청이 했던 모든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조는 도교육청의 일방적인 약속파기를 규탄한다”며 “교육청은 강사료 시간제 전환을 폐지하고 소통 없는 일방적인 교육행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교육청은 이에 “방과후 강사들의 시간제 전환은 교육청의 권장 사항일 뿐”이라며 “내년도 방과후 강사료는 기존처럼 각급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권장 일뿐 각급학교에서 진행하는 내용은 교육청에서도 어찌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방과후 강사 노조는 이와 관련 "방과후 강사료는 학교 운영위회를 거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시간제 전환을 강행할 경우 행정소송까지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