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테마파크 반대 선흘2리 주민들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서 집회

선흘2리 마을회(반대)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갖고 제주동물테마파크 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세계자연유산 제주 선흘마을에 추진 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 환경보전방안 이행계획서  자문 검토에 들어간 사업자의 이행계획서가 거짓이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선흘2리 마을회(반대)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갖고 “제주도는 수많은 불법과 거짓이 드러난 동물테마파크 사업을 당장 불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반대 주민들은 “지난 4월9일 선흘2리 주민들은 임시총회를 열어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반대하기로 결정했고,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 제주도청에 공식 통보했다. 선흘2리 주민들은 돈 몇푼에 마을과 제주의 미래를 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늘(10일) 오후 제주도가 제주동물테마파크 전략환경영향평가 이행계획서에 대한 자문회의를 갖는다. 사업자가 제출한 이행계획서를 입수해 검토한 결과 거짓과 왜곡으로 채워졌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들은 “지난 7월29일 당시 이장이던 정현철 씨가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람사르위)에 마을회가 동물테마파크 사업을 공식 찬성한다는 문서를 발송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마을회 사무장은 독단적 협약서 체결에 마을직인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자 7월26일 부당 해고당했는데, 정 이장이 해고된 사무장 이름을 도용해 직인 없이 거짓으로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정 씨를 형사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선흘2리는 4월9일 마을총회에서 동물테마파크 반대를 공식 결정했다. 이에 따라 사업자와 협상하던 기존 대책위는 해산됐고,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가 공식 결성됐다”고 설명했다.
 
반대 주민들은 또, “4월12일 2차 환경보존방안 검토위는 사업자에게 ‘반대대책위 주민과 협의’하라고 명시했지만, 사업자는 해산된 대책위만을 협의 주체로 인정해 주민들과 몰래 협상을 진행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들은 “5월13일 이장이자 반대대책위원장이었던 정 이장은 주민들과 반대대책위 몰래 사업자 측을 만나 비밀 협상했다. 이날 정 이장은 4월9일 총회에서 결정된 새로운 반대대책위 와해와 주민총회 결과 무효를 도모했으며, 총회 없이 일부 직책자들의 서명날인만으로 사업자와 협약서를 체결하는 것까지 미리 계획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7월27일 정 이장이 주민들 몰래 사업자와 협약서를 체결한 것은 사업자와 비밀리에 만나 세운 치밀한 계획이었다. 기존에 정 이장이 주장하던 ‘마을 갈등 우려’는 변경에 불과했다”며 “8월7일 람사르위도 사업자에게 공문을 보내 사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비판했다.
 
반대 주민들은 “10월14일 람사르위는 선흘2리에 공문을 보내 사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업자에게도 공문을 보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지만, 사업자는 답변하지 않았다”며 “사업자가 제출한 이행계획서에는 람사르위가 마을회에 보낸 공문 내용 중 일부 문장만 발췌해 람사르위가 반대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처럼 날조했다”고 성토했다.
 
선흘2리 마을회(반대)와 선인분교 학부모회,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갖고 제주동물테마파크 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이들은 “정 이장은 마을회 이름으로 제주도와 조천읍에 보낸 문서에는 개발위원회가 사업을 찬성한다고 공표했다. 하지만, 정 이장은 공식적인 개발위원회를 열지도 않았으며, 총회나 반상회에서 스스로 사임하거나 반원들에 의해 해임된 전 반장과 자격이 없는 개발위원의 서명을 받아 제출했다. 직인도 없이 개인도장을 사용해 공문의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2018년 5월16일과 2019년 3월20일 두 번의 임시총회 당시 사업자는 마을 주민들에 의해 쫒겨났다. 당시 사업자 측은 공식 협의 실적으로 사용하지 않기로 약속했지만, 이행계획서에는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 것처럼 거짓 보고됐다. 또 2019년 7월11일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위가 주최한 심포지엄에 사업자 측 수의사가 행사 사찰·보고회를 위해 개인자격으로 참관했다면서 공식적인 협의를 위해 참석한 것처럼 이행계획서에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반대 주민들은 “2019년 10월15일 반대위는 바른미래당 이상돈 국회의원,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 생명다양성재단, 동물권행동 카라, 녹색당 등과 함께 ‘생명다양성보전과 현대동물원의 방향’ 심포지엄을 개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사업자 측 수의사 등이 개인자격으로 참관해 심포지엄 내용을 사찰했다. 토론회 좌장인 서울대 수의학과 우희종 교수가 사업자 측 수의사에게 발언기회를 주자 ‘개인으로 신청해 참여했으며, 사업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없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그럼에도 이행계획서에는 반대위와 협의를 진행한 것처럼 사진과 함께 제시했다”고 비판했다.
 
반대 주민들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거짓으로 얼룩진 동물테마파크 사업 승인을 불허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사업자는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기한을 20여일 앞두고 재착공했고, 이를 견제해야 할 행정은 책임을 방기해 사업자를 도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3년이 지난 환경영향평가로 진행되는 사업을 누가 받아들일 수 있나. 첫 단추가 잘못 채워진 사업 강행을 위해 사업자와 원희룡 제주도정은 수많은 거짓을 동원하고 있다. 정 이장과 사업자는 마을자치에 개입해 주민의 총의를 왜곡시키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하고 이행했다는 사실을 이행계획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면서 숱한 불법과 거짓이 드러난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원희룡 지사가 불허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도청 자연마루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이행계획서 자문회의를 열어 동물테마파크 등 사업자들이 제출한 이행계획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앞선 오후 1시30분에는 동물테마파크 선흘2리 추진위원회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을회 발전과 화합을 위해서는 반대대책위 주민들은 스스로 해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람사르위가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면서 사업자 측에 보낸 공문.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