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갑 출사표 던진 양길현 “제2공항 보다 해저터널”
제주갑 출사표 던진 양길현 “제2공항 보다 해저터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벗’ 슬로건...“조만간 정당 선택하겠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갑 출마를 선언했다.
양길현(63, 정치학) 제주대 윤리교육과 교수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갑 출마를 선언했다.

4.15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양길현 제주대 교수(63, 윤리교육과)가 제2공항 대신 '서울~제주 KTX 해저터널'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는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벗'을 슬로건으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양 교수는 기자회견에서 "서울대에 입학하자마자 유신반대 데모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대학에서 쫓겨나고 해병대에 입대하게 된 게 제가 정치를 생각하게 된 첫번째 계기"라며 "귀신잡는 해병대에서 30개월 병영생활을 하는 동안 제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을 키워왔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지난 20년 제주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하면서 뼛속 깊이 제주를 담아왔다"며 "양길현의 새길은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지키고,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이어 "제주해군기지, 국제자유도시, 특별자치도 등 제주의 현안에 관심을 갖고 글을 쓰고, 때로는 행동도 마다하지 않았다"며 "전공이 정치학이라 조금은 더 긴밀하게 제주의 미래찾기에도 멈춤이 없도록 노력해 왔다"고 자부했다.

양 교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특별한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저는 무엇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벗이 되고자 한다"며 "지난 5년 동안 영세 자영업자의 벗으로 살아왔고, 당구장, 맥주펍, 식당, 커피숍, 갤러리 등을 개업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해 왔다"고 덧붙였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갑 출마를 선언했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갑 출마를 선언했다.

양 교수는 "주변에서 저에 대해 '추진력이 좋다, 아이디어가 많다, 멀티플레이어다' 등등의 격려에 힘입어 이 자리에 섰다"며 "앞으로 10년간 영세 자영업자 분들의 삶에 주목하고 어려움을 풀어주기 위해 한발자국씩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해 양 교수는 "지금 바로 사람이 많이 온다고 제2공항을 만들 게 아니라 우선 현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등 기존공항을 활용해야 한다"며 "제2공항 카드는 마지막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저는 KTX를 주목한다. 해저터널이 건설된다면 서울에서 제주까지 3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다"며 "제2공항 보다 훨씬 더 낫다"고 피력했다. 

정당 선택과 관련해서 양 교수는 "특정한 정당에 마음이 가고, (입당)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모처럼 정치하려고 하는데 손쉽게 선택할 수 없다"며 "조만간 다른 경로를 통해서 어느 정당으로 입당할지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10
불티 2019-12-20 04:22:06
그리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KTX 비용이 보통 6만원인데.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가면 육지 이동 비용+ 해저터널 건설로 인한 통행료 하면 지금 비행기타고 가는게 훨씬 빠르고 저렴한거 아닌가요?
58.***.***.93

불티 2019-12-20 04:17:02
개인적인 생각은 해저터널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이고 제주도 입장에서는 고용창출 또한 이득이 안됩니다. 해저터널을 뚫는다고 서울사는 사람들이 차끌고 전라도로 내려와서 제주도 해저터널 (통행료 어마어마할듯) 내려올까요?
차라리 신공항 지어서 제주도민들 일자리 창출하고 ,지역민들 자녀들 취업하고 그 주변 상권이 살아나고 또 서귀포가 살아나는게 더 발전된거 아닌가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하신지요?
58.***.***.93

불티 2019-12-20 04:13:52
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가 총 사업비가 2조2345억원이 투입ㅋㅋ 그것도 고작 8.2km 잇는데 든 비용이라네요. 그것도 10년 전 이야기이고 지금 예산에, 제주도와 육지를 잇는 해저터널?
그래서 예산은 얼마나 예상하시고 그 기술은 ? 거가 해저터널 처럼 또 외국 업체에서 하겠죠 ㅋㅋ
저는 정말 궁금해서 묻고 싶습니다. 해저터널 예산과 그 예산에 비례해서 우리나라 고용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제가 아는 짧은 지식으로는 그나마 동선이 짧은 쪽으로 이으려면 전라도쪽으로 이어야 하는데 그쪽은 물쌀이 세지 않나요? 여러분 다양하게 토론 해봅시다.
58.***.***.93

불티 2019-12-20 04:04:17
해저터널 ㅋㅋㅋㅋㅋㅋㅋ
예산은 얼마인데요? 예산부터 얼마가 들어가는지 말씀해 주시죠?
그냥 표를 얻기 위한 공약인지 아니면 진짜 근거가 있는 공약인지 궁금합니다 ㅋㅋㅋㅋㅋㅋ 해저터널 뚫으려면 예산이 얼마나 들어가죠? 현실적으로 궁금하네요
58.***.***.93

어르신 생전에는 2019-12-18 12:20:51
거의 불가능하실거 같은데
제발 실현 가능하신 생각을 좀 하셨으면 합니다
살아생전 체험해보지도 못할 공약들을 남발하시는거는
아니라 봅니다
어르신 제발 이성적으로 생각해주시기를 바랍니다
125.***.***.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