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자유한국당 구자헌 예비후보는 31일 논평을 내고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저항하다 사법처리됐던 강정마을 주민들의 특별사면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구 예비후보는 "새해를 맞으 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저항하던 강정마을 주민 두 분이 특별사면을 받게됐다"며 "이번 조치가 제주도민의 아픔을 치유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정부의 이번 특별사면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 것도 사실이다. 도민이 입은 상처에 비해 특별사면 대상자가 너무 적기 때문"이라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해군기지 반대 활동을 하다 재판에 회부된 주민은 611명에 달하고 2017년 말 현재 478명이 유죄를 선고 받았지만, 지금까지 사면을 받은 분들은 21명에 불과하다"고 했다.

구 예비후보는 "일각에서는 이번 사면을 두고 ‘법치주의 훼손’을 우려하지만, 단일 사건으로서 이렇게 많은 주민이 재판에 회부된 사례를 찾기 힘들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를 권고하고 나설 만큼 제주해군기지 사건은 정부의 과잉대응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사건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특별사면이 제주도민이 다시 한 번 화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강정주민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