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신년대담]② “동물테마파크 주민상생·갈등해소가 우선”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5조원이 투자 계획인 제주 최대 개발사업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자본조달 계획은 물론 제대로 된 사업계획서도 없다"며 사업인허가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답안지도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 채점할 필요도 없다"고 비유를 드는 등, 그동안 자본검증 과정에서 보여준 오라관광단지 사업자에 대한 '불신'도 표했다.

선흘곶자왈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대명 제주동물테파마크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사업자와 지역주민 상생 방안이 마련돼야만, 이후 변경승인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2월23일 오후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제주의소리] 등 제주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 가진 신년대담에서 난개발 논란이 되고 있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중국계 자본이 투자하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원 지사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도 없고, 자본검증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채 무조건 '돈이 있다'고만 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자본검증위원회의 핵심내용 중 하나는 5조원의 투자 자금을 조달하는 데 몇 퍼센터가 자기자본이고 몇 퍼센트가 타인자본인지, 주식을 발행할 것인지, 채권을 얼마나 할지, 은행에서 차입할 건지 이런 부분에 대해 알려달라는 것이었다"며 "그런데 사업자측은 '우리는 돈이 많은 회사다', '전세계 유수 업체를 데리고 오겠다'고만 한다. 구체적이지 않은 그정도 사업계획서로는 내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원 지사는 "우리의 합리적 의문은, 5조를 다 넣을 수는 없으니 현금흐름이 나오는 분양만 하고, 나머지는 투자자 못 찾아 차일피일 사업을 미루다가 땅 값이 오르면 주변 부동산을 가지고 금융권에 대출해서 쓰거나 매매한 다음, 일부 부진하거나 부실한 사업들은 분리매각 하거나 사업을 착수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또한 "실제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노력하다가 경영난 빠지는 상황이 예상된다. 이런 부분은 괴팍한 의문 아니다. 우리가 예상한 답이 와야 하는데 답을 제대로 안 하는 것"이라고 거듭 불신을 드러냈다. 

원 지사는 "우리나라의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와 같이 중국 금융기관 부실자산을 다루는 화륭이 왜 오라단지 지분을 갖고 있는지 상식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자본검증 내지 사업성 검증을 처음부터 사업계획서 나왔을때부터 해야 한다. 어느 정도 그럴듯한 계획이 나와야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어쨌든 사업자의 입장에선 '이게 뭐냐'고 항의할 수 있지만 제가 욕을 먹더라도 확실하게 짚을 것은 짚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답안지 자체가 제대로 제출도 안돼 있어 채점할 필요도 없다"고 한 원지사의 발언은 오라단지의 현 상황에 대한 제주도정의 판단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의회에 환경영향평가를 넘기는 것에 대해 원 지사는 "의회가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제주도가 의회에 오라단지 환경영향평가를 넘기면 자기들은 투표해서 넘겨줄 수밖에 없다고 한다"며 "추진을 전제로 의회에 넘겨서 욕을 의회가 먹게 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는데 전혀 아니"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의회가 싫다고 하면 우리가 진행하거나 동결할 수 있다. 의회와 협의할 것이고, 정치적 책임은 제가 질 것이다. 의회가 동의 내지는 조건부 동의를 해서 제주도에 넘긴다면 개발사업심의위원회에서 자본조달이나 사업계획서 등에 대해 수긍이 될 정도로 검토할 것이다. 그게 아니면 어떤 자문위원들을 모셔다 의견을 물어도 '내줘도 된다'는 답이 나오기 쉽지 않다"고 제대로 된 자본검증과 사업계획서가 없다면 승인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현했다.

동물테마파크에 대해 원 지사는 "선흘리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007년 승인된 사업인데 투자자의 자금난으로 2016년 12월 현재 사업자가 인수해 변경 승인 행정절차가 진행중에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현재 지역주민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며 "갈등전문가를 통한 갈등분석과 함께 갈등해소와 해당지역의 리행정 정상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원 지사는 "사업자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이 마련된 후 변경승인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다"며 상생방안 마련과 갈등해소가 우선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