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원지사 12월31일 KBS제주 방송 '7시 오늘 제주'서 주민 의사 왜곡"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반대위)가 3일 성명을 내고 “주민 의사를 왜곡해 발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2월31일 KBS1 ‘7시 오늘 제주’ 방송에서 ‘기존 마을 주민들은 제기했던 요구가 반영돼 허가를 빨리 내달라는 입장이고, 새로 이주해온 주민들이 중심돼 반대하면서 찬반양론이 평행선을 긋고 있어 행정이 난감한 입장’이라고 잘못된 사실을 언론에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2019년 4월9일 선흘2리 주민들은 마을 총회를 열어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77%가 공식적으로 반대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제주도정에도 공문으로 통보했다. 총회에는 마을 역사상 가장 많은 주민 136명이 참가했고, 2시간 30분에 걸친 토론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반대는 일부 이주민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마을 전체 주민들의 공식적인 결정이다. 부녀회와 마을의 4개반 중 3개반, 선인분교 학부모회도 공식적으로 사업에 반대하고 있고, 청년회도 독단적으로 협약서를 작성한 이장에게 협조하지 않기로 공식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반대위는 “원 지사는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 새롭게 이주한 이주민들이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는 악의적인 프레임을 꺼냈다. 원 지사가 사업자와 주민총회 결의를 뒤집은 비민주적인 소수 기득권 세력들의 프레임을 언론을 통해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제주도정과 이들이 얼마나 유착됐는지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선흘2리 주민들의 공식적인 의견을 애써 무시하고, 사업자 편에 서있는 원 지사 모습에 주민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 원 지사에게 발언 근거 자료 공개를 공식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반대위는 “또 원 지사는 방송에서 ‘이미 20여년전 허가 난 사업이고, 환경영향평가나 심의위원회의 여러 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말했지만, 이는 허위 사실”이라며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기한이 7년인데, (만기 시한) 20여일을 앞두고 사업자가 재착공을 통보해 환경영향평가를 면제 받았다. 도지사의 의지만 있다면 환경영향평가를 재실시 할 수 있지만, 이를 포기해 사업자는 환경영향평가 없이 변경 승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대위는 “이에 대한 지탄이 계속되자 제주도는 구속력이 없는 환경보전방안검토라는 이름으로 승인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자의 거짓 조치결과가 거듭 확인됐는데도 제주도는 사업자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 비판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 지사가 언론을 통해 마치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는 것처럼 도민을 속이는 발언한 것에 대해 분노를 표한다”며 “원 지사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사업자를 감싸는 허위 발언을 했고, 5월29일 사업자와의 비공개 만남으로 물의를 일으키고도 이에 대해 반성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 도정이 갈등의 원흉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 지사는 언론을 통해 선흘2리 주민 의사를 왜곡한 허위 발언에 대해 공개 사과해야 한다. 또 7개월 동안 부인해오던 5월29일 도지사, 사업자, 선흘2리 마을이장 비공개 만남 녹취록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