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보고회 자리서 강창일 의원 "국회가 새롭게 바뀌어야 돼"

강창일 의원이 12일 의정보고회에서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제주의소리
강창일 의원이 12일 의정보고회에서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제주의소리

제주 최초로 내리 4선을 달성한 강창일(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 국회의원이 오는 4월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선 선거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강 의원은 12일 오후 3시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아트홀에서 열린 ‘2020 의정보고회’ 자리에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말했다.
 
강 의원은 “20대 국회는 식물국회라고 불린다. 20대 국회 들어와서 국회의원 배지를 달지 않았다. 부끄러웠다. 자괴감과 중진 의원으로서 무력감, 일하나 처리 못하는 책임감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지난 4년은 번민의 나날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회 인적 구성이 달라져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세대가 국회에 입성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5G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이 국회에 입성해야 한다. 지금 국회는 싸움만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무조건 반대하는 사람들 때문에 대한민국이 올스톱됐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의정보고회 찾아준 여러분께)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양해해달라”며 “지난 2개월간 1000통 이상의 전화를 받았다. 제주에 다선 중진 의원이 있어야 한다고, 한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등 출마해야 한다는 의견을 줬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제는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해 불출마를 결정했다. 정치를 그만두는 것은 아니다. 문재인 정부 성공과 새로운 정권 창출을 위해 온몸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중앙정치권 물갈이를 위해 불출마를 결정했다. 21대 국회는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 (저의) 불출마가 (정치 개혁의)불쏘시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의정보고회 자리에는 오영훈(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 국회의원과 최종원 전 국회의원을 비롯해 조계종 등 불교계, 4.3 관련 단체, 호남향우회, 영남향후회, 고산초·오현고 총동문회 등이 참석했다.
 
또 총선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박희수 전 제주도의장, 박원철 도의원, 문윤택 제주국제대 교수도 참석했다. 
 
좌남수·김경학·강철남·이상봉·고태순·강성의·강성민·송창권·양영식·박호형·현길호·홍명환·고현수·이승아·문경운 제주도의원과 김성훈 제주한라대 총장, 이규배 제주국제대 교수,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 등도 자리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메시지로 의정보고회를 축하했으며,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주승용 국회부의장·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이재명 경기도지사·원혜영 의원·김부겸 의원·송영길 의원·김두관 의원이 영상을 통해 축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