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천 일명 넷길이소 일대에서 발생한 원앙 집단 폐사와 관련해 제주녹색당이 14일 성명을 내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진입도로 및 우회도로 개설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원앙들이 누군가가 쏜 산탄총에 맞아 집단 폐사한 채 발견된 사건에 대해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와의 연관성을 의심하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앙 집단 폐사가 해당 공사와 연관이 있다면 제주민군복합항 건설사업단과 제주도, 영산강유역환경청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녹색당은 또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살펴보면 원앙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적시됐다”며 “도로 계획이 원앙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검토하려면 원앙에 대한 현지 조사가 4계절에 걸쳐 정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공사 구간 원앙 집단 폐사로 확인된 법정보호종의 존재에 대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당장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진입도로 및 우회도로 개설공사 중지와 정밀조사를 요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군을 향해서는 “전문가들에 의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앙의 개체 수 및 활동 양상 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보존대책을 제대로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