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감염병대응체계 강화...반장 부교육감 격상

지난 22일 구성된 제주도교육청 학생감염병 대책반. ⓒ제주의소리
지난 22일 구성된 제주도교육청 학생감염병 대책반.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이른바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위기와 관련한 대응을 강화한다.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 제주도민 간 접촉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개학 연기는 보류했지만, 상황에 따라 휴업·휴교까지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국가 위기단계가 '경계'로 격상함에 따라 대책반·상황반 등을 운영하고, 각 급 학교 별 감염병 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 교육국장이 맡고 있던 감염병대책반장은 부교육감이 맡는다. 대책반은 각 팀별로 감염병 발생 상황에 따른 단계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방역당국과의 소통 채널은 대책반으로 일원화 해 운영한다.

또 지역사회 확산 시 감염병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다. 감염병 추이 정보를 공유, 비상연락체제 유지와 필요 시 방역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 및 교습소와의 비상연락체계도 유지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1월 13일 이후 중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학생·교직원에 대해서는 등교 중지 등의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28일 오전 기준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학생이나 교직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모니터링은 지속될 예정이다.

졸업·개학 시기와 맞물려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졸업식 등 행사 시 마스크·손소독제를 비치하게 된다. 교육청 홈페이지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정보가 탑재되고, 재난 비상연락망을 활용해 감염병 정보 및 예방수칙 문자를 교직원과 학부모에게 발송할 예정이다. 각 학교별 단체행사는 자제토록 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개학 연기' 조치는 일단 보류키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의 접촉 이력이 확인되지 않는 시점에서 섣부른 개학 연기가 또 다른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늦으면 5월까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예견이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부모 돌봄 문제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외부적으로 제주도 감염병 지원단 전문그룹에 자문을 받은 결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실체가 없는 상황에서 개학 연기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며 "관련 의견과 상황을 종합해 개학 연기는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28일 개학할 예정이었던 도내 14개교는 정상적으로 개학이 이뤄졌다. 29일 11개교, 30일 5개교, 31일 3개교 등이 추가적으로 개학하게 된다.

다만 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실체가 확인되고 더 확산되면 휴업·휴교까지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그에 맞춰서 긴급하게 학교 중국 방문한 학생과 교직원이 있는 실태 파악하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국내에서는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유사한 증세를 보인 57명 중 56명은 격리 해제가 됐으며 1명은 격리중에 있다.

최초 발원지인 중국에는 2744명, 태국 등 11개국에는 5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80명은 사망에 이르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