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가짜뉴스에 맞서 제주도가 결국 경찰 수사로 최초 유포자를 색출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확산된 제주대학교병원 허위 확진 환자 논란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논란이 된 허위사실은 오늘(2일) 낮부터 소셜미디어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졌다. 도내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해당 글이 퍼지기 시작했다.

유포된 글에는 ‘금방 제주대학병원에 코로나 확진자 이송되었다고 하네요. 아직 뉴스에는 안나온것 같습니다만, 제주대학병원 관계자에게 들었습니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논란이 확산되자 제주도가 병원측에 확인했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제주대병원도 자체적으로 발원지를 추적했지만 내부 구성원은 아니라는 판단을 내렸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가짜뉴스의 경우 도내 도민들을 대상으로 대량 유포 및 전파가 이뤄지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켰고, 방역당국의 행정력 낭비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초 유포자는 물론 중간 유포자까지 추적하고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 등을 적용시켜 엄중히 수사가 이뤄지도록 경찰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는 2015년 중국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에도 각종 유언비어가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져 혼란을 가중시켰다.

당시 40대 남성은 그해 6월18일 “서귀포00병원에 확진환자가 있으니 가지마세요”라는 친구의 문자메시지를 받고 지인 26명에게 이 사실을 전파하다 경찰에 입건돼 조사를 받았다.

30대 여성의 경우 그해 6월18일 도내 커뮤니티 사이트에 “제주00병원 의심환자 방문, 결과를 기다리는 중, 응급실 폐쇄했대요”라는 허위 글을 남겼다.

이를 본 또 다른 40대 여성은 “직원들이 혹시나 해서 폐쇄한 상태이고 이송도 없이 그냥 00병원 응급실에 있다네요”라는 글을 썼다. 이들 역시 허위사실 유포로 경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