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제주 서귀포 파라다이스호텔 매각한다
한진그룹, 제주 서귀포 파라다이스호텔 매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그룹 "저수익 자산․비주력 사업 매각해 재무구조 개선"…경영권 분쟁 여파 해석
파라다이스호텔 내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파라다이스호텔 내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이 이승만 전 대통령의 겨울 별장으로 사용되던 제주 파라다이스호텔 매각을 추진한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는 한진칼의 자회사인 칼호텔네트워크가 제주 파라다이스호텔 부지 매각을 추진한다고 공시됐다. 한진그룹 중장기 비전에 따른 유휴자산 매각 대상에 파라다이스호텔이 포함된 셈이다.
 
한진칼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사회를 개최해 지배구조·경영 투명성 강화를 위한 안건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그룹내 저수익 자산과 비주력 사업을 매각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동시에 핵심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그룹 보유 자산 중 필수적이지 않거나 시너지가 없는 자산을 매각키로 했다.
 
(주)한진 소유 부동산, 그룹사 소유 사택 등 국내외 부동산 뿐 아니라 국내 기업에 단순 출자한 지분 등이 매각 검토 대상이며, 일각에서는 한진칼이 제주칼호텔 등도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번 호텔 매각 추진을 놓고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그룹 경영권을 두고 다투고 있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입지를 약화시키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뒤따른다. 조 전 부사장의 경우 한진그룹 호텔·레저사업에 깊이 관여해 왔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한진그룹은 재무구조와 지배구조 개선을 토대로 호텔·레저사업 구조 개편, 저수익 자산 및 비주력 사업 매각 및 그룹 핵심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으로 주주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파라다이스호텔제주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별장으로 사용되다 1960년 4.19혁명 이후 정부 소속으로 바뀌어 허니문하우스로 운영됐다.
 
1970년 8월 민영화와 함께 파라다이스그룹이 인수했고, 1980년 시설보수를 거쳐 1990년 파라다이스호텔로 개장했다.
 
경관 사유화 논란이 일 정도로 서귀포 해안을 품어 제주 최고의 호텔이라는 명성과 함께 제주를 찾는 신혼여행객들이 선호하는 1순위 호텔로 자리 잡았다.
 
특1급 호텔임에도 객실수(56객실)가 적어 적자가 누적되면서 2008년 1월 한진그룹이 파라다이스호텔을 인수했다.
 
파라다이스호텔을 인수한 한진그룹은 서귀포칼호텔과 연계해 최고급 호텔로 변모시키겠다고 했지만, 10년 이상 방치되다 2018년 11월 허니문하우스 카페로 재단장해 운영돼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관광호텔 2020-02-10 08:10:00
잘못된 기록이 그게 진실인양 후배 기자들은 착각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 강문원姜文源:1897(광무1)~1950(납북), 은행 중역. 충청남도 도지사 "

어느 분께서 많은 훌륭한 자료집을 발표하는 등 후배들의 모범이시지만 위와 같이 잘못된 기록을 보도하자 해당 언론사애 통보하여 사실 확인 요청했으나 정정기사는 끝내 보이지 않듯이 잘못된 기록을 검증할 생각도 않고 편한 것만 찾는 젊은 기자들의 사고 더욱 심삭한 문제이다.
125.***.***.18

관광호텔 2020-02-08 13:23:27
이승만 대통령 별장 ?
그곳엔 원래 저유당 정부에서 강원도 속초, 경주, 서귀포에 꼭 같은 설계의 목조건물로 계단으로 올라가면 단층으로 룸이 10개인 설악산관광, 경주관광호탤, 서귀포관광호텔이었습니다
서귀포관광호텔은 파라다이스 그룹이 그 일대를 매입하여 파라다이스호텔을 지었고 이 목조 건물은 바로 옆 동쪽에 그대로 있었습니다.
필요하면 1961년 가을 대한민국 바둑계의 조남철 국수님이 제주대학 문종철 학장님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보여 드릴 수 있습니다
조남철 국수께서도 투숙한 사실이 있는데 이승만 대통령 별장이란 표기는 오류입니다
이 대통령의 별장은 송당목장 안에 지금 거의 방치되다가 몇년 전엔 푯말도 있던데 지금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125.***.***.18

도민 2020-02-07 22:19:42
땅값 너무 올라서 누가 살건고?
재건축도 안되는 지역이고 싸게 파세요 ㅎㅎ
죄받는거다 땅콩들
223.***.***.254

관광호텔 2020-02-07 18:43:13
이승만 대통령 별장 ?
그곳엔 원래 정부에서 강원도 속초, 경주, 제주서귀포에 꼭 같은 목조 계단으로 올라가면 목조 1층 설악산관광, 경주관광, 제주관광호텔이었습니다
서귀포는 나중 그 일대를 매입하여 파라다이스호텔을 지었고 이 목조 건물은 바로 옆 동쪽에 그대로 있었습니다.
필요하면 1958년 대한민국 바둑계의 조남철 국수님이 제주대학 문종철 학장님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보여 드릴 수 있습니다
조남철 국수께서도 투숙한 사실이 있는데 누가 이승만 대통령 별장이라고 희안한 이름을 부여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 대통령의 별장은 송당목장 안에 지금 거의 방치되다가 몇년 전엔 푯말도 있던데 지금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12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