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중등교사 임용시험' 오류 공식 사과

2020학년도 제주도 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고시의 합격자가 뒤바뀐 이유가 업무 담당자의 '단순 실수'때문인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제주도교육청이 머리를 숙였다.  

제주도교육청은 10일 오전 '2020학년도 제주특별자치도 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합격자 변경 공고'와 관련 브리핑을 갖고 "중등 임용시험 관리에 오류가 생긴 것에 대해 혼란과 불편을 드린 데에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는 지난 7일 발표된 공립 중등교사 임용합격자 발표된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오류가 드러나면서다. 당초 체육 교사 시험에는 67명이 지원해 61명이 2차 시험 응시대상에 이름을 올렸고, 8명이 최종합격했다. 합격선은 143.71점이었지만, 변경된 공고의 합격선은 162.98점으로 바뀌었다.

이로 인해 당초 합격 통보를 받았던 응시자는 불합격 처리됐고, 당일 오전까지만 하더라도 불합격이었던 1명은 오후에 합격으로 변경 처리됐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체육 과목의 합격자 1명이 변경된 것은 전산시스템에 임용후보자의 점수를 탑재한 후 평가 항목을 시스템과 연계·합산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에 시험과목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담당자가 '실기평가' 항목 대신 '실기시험' 항목을 선택했고, 결국 실기 점수 일부가 반영되지 않은 채 응시자 전원 0점 처리되며 불거진 문제라는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도교육청은 "7일 오후 응시자로부터 성적 오류에 대한 확인 요청이 왔고, 오류 확인 후 즉시 수정해 바로잡았다. 다른 과목도 모두 재검토해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합격자 변경으로 인해 불합격 처리된 응시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지했다. 관계자가 응시자와 학부모 등을 직접 만나 사과했다"고 말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도 이날 오전 주재한 주간기획조정회의에서 "공립 중등교사 임용 합격자가 변경 공고된 것에 대해 상처를 입은 당사자들과 불편·혼란을 겪은 도민들에게 송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교육행정 신뢰 문제이기에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반면교사로 삼겠다"고 했다. 또 "자체감사 등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면밀히 파악해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