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주재 간담회서 제주외고 구성원 불만 표출

지난 7일 제주도의회 강충룡, 부공남, 김창식 의원 주재로 열린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 모색 간담회.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지난 7일 제주도의회 강충룡, 부공남, 김창식 의원 주재로 열린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 모색 간담회.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과 관련, 동문·학부모 등 제주외고 구성원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충룡, 부공남, 김창식 의원은 지난 7일 오후 2시 제주외고에서 교육청 관계자, 학부모, 동문, 지역주민, 교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도교육청이 지난달 20일 제주교육공론화 2호 의제로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모형’을 확정함에 따른 후속조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학부모와 동문 등은 “제주외고는 당초 설립목적대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고, 가시적인 교육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으며 동문과 학부모의 만족도도 높은데, 다른 타 시도 일부의 자사고와 외고에서 고교서열화 등 부작용이 있다는 이유로 전국보다 앞장서며 폐지를 하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의 교육가족 모두가 힘을 합쳐 학교살리기를 위해 노력을 우선적으로 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교육청은 언론을 통해 일반고 전환 시 제주외고의 신제주권 이전 혹은 현위치에서 일반고 전환이냐 라는 사항을 거론하며 마치 지금부터 두 가지 안에서 선택하라는 모습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현재 학교에 다니는 학부모와 학생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드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희순 도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정부정책으로 지금 준비하지 않는다면 2025년에 선택권이 더 축소될 수 있으며, 일반고 전환에 대한 내용은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에서 다양한 민주적인 절차와 여론조사, 전문가 집단 참여, 해당 학교의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며 진행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간담회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지금 논의되는 학교 이전이나 현 상황에서 일반고로 전환되는 것은 2025년도가 되어 그냥 있어도 흘러가는 최악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데 이것을 미리 준비하라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며 “지금은 전국 자사고 환원에 대한 헌법소원이 제기되어 있는 상황인 만큼 헌재의 판단을 기다린 후 다른 지역의 외고들고 함께 똑같은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강충룡 부의장은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던 IB 교육과정에 대해 일부의 학부모는 외고의 특징을 살려 국제공인 평가·교육과정인 IB 교육과정을 제주외고에 적용하는 것도 학교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데, 이마저도 제주외고는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식 교육의원은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인 제주외고의 학부모와 동문, 교직원 등의 동의 없이 도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제주외고를 동지역으로 이전하거나 현재의 상황에서 일반고로 전환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부공남 교육의원은 “현재 공론화위원회에는 제주외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재직중인 교직원이나 학부모, 학생, 동문, 지역주민 등은 위원에 없는 상황이어서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와는 다르게 인식이 되고 있어, 향후 공론화과정에서 이 부분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