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해소 국토부-제주도․의회 첫 3자회동, 성과는?
제2공항 갈등해소 국토부-제주도․의회 첫 3자회동, 성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비공개 간담회…“갈등해소” 공감대, “도민의견 최대한 존중해줄 것” 등 건의
14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와 제주도, 국토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3자 회동 이후 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관련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제주의소리
14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와 제주도, 국토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3자 회동 이후 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관련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최대 갈등현안인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의회와 제주도, 국토교통부가 처음으로 회동했다. 제주도의회 공동으로 갈등해소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최대한 존중해달라는 건의에 국토부는 내부검토를 거친 후 밝히겠다며 입장을 유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건설사업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14일 오후 2시 한라수목원 인근 제주도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국토부, 제주도 3자가 모이는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

제주도에서는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이, 국토부에서는 오원만 신공항기획과장이 참석했다. 당초 비공개로 열기로 한 것이 언론에 노출되면서 간담회 장소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외부로 급히 변경하는 등 언론과의 숨박꼭질이 벌이지기도 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은 오후 410분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먼저 오늘 자리는 공식적인 회의 자리는 아니었고, 제주도의회와 제주도가 4개항에 대해 합의를 이룬 후 마련된 간담회 성격이라며 간담회 장소를 급하게 변경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오늘 간담회는 특별한 의제를 설정하지 않고 진행됐다. 갈등해소 특위에서 진행하고 있는 용역 추진상황 등을 공유한 뒤 국토부에 3가지를 건의했다고 말했다.

건의내용은 2공항 관련한 객관적인 정보 공개 향후 토론회 개최 시 국토부가 적극 협조해줄 것 갈등해소 특위 결론(도민의견 수렴 결과) 도출 시 최대한 존중해 줄 것 등 3가지다.

홍 의원은 저희가 건의한 내용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제주도와 협의해 2월말 3월초쯤 제2공항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에 대해 윤곽이 나오면 국토부를 방문해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늘 간담회에서 얻은 성과가 뭐냐는 질문에 홍 의원은 어쨌든 제2공항 건설로 인한 갈등문제를 해결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라며 저희로서는 갈등해소 특위 차원에서 도출 된 도민의견을 국토부가 최대한 존중해달라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가자 참석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제주도의회 제2공항 특위는 331일까지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고, 4월 한달간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도출해 결의안을 채택해 정부와 국회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2
서글픈 제주 2020-02-17 09:32:29
역시 제주은 섬이다.
우물안 개구리들이 우굴, 득실
좌파들이 우굴, 득실
무책임 한 자들 선전선동에
피해는 언제나 도민의 몫이다.
122.***.***.58

더갈등 2020-02-16 23:24:54
지역경기침체에 바닥난지 오래인데 도민세금으로 용역이란게 일부 반대단체에 의한 협업인가요 ~ 공급과수요가 맞질 않네요 ~~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는 방안 용역이나 하시지 ~~ 지식을 판매하는 사람들 에게 갈등해소인가 ~~
39.***.***.13

필요성 2020-02-16 17:54:46
여기에 밑도 끝도 없이 공항 필요없다는 사람들 있는데 필요없으면 쓰지 마요. 필요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알아서 잘 쓸테니까 필요없으며 닥치고 안 쓰면 되지 뭘 정확한 이유도 없이 필요없다고 해요. 필요없는 걸 누가 그렇게 입에 거품을 물고 필요없다고 해요? 그냥 안 쓰면 되지.. 필요한 사람들이 알아서 잘 쓸거에요. 헛소리 말고 그냥 쓰지 마요.

필요없는 사람이 나 그런거 필요없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하나? 기존 공항이나 신공항이나 쓰든지 말든지 알아서 할테니까 필요없다는 사람들은 그냥 알아서 쓰지마요. 그리고 여기서 왜 투기꾼을 찾고 그 사람들이 부동산을 팔든지 말든지.. 이익을 보든 손해봐서 망한든 여기서 왜 거들먹거리는지.. 자기 걱정이나 하고 살아라. 남 잘못되길 바라는 쓰레기 마인드들..
211.***.***.196

선거만이 2020-02-16 15:50:01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
211.***.***.245

제주시민 2020-02-16 15:13:43
지금 현재의 제주도만 볼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들의 제주도를 생각한다면 제2공항은 반드시필요하다.
활주로 이용율이 99% 육박한다는데 ~
지금 당장이라도 제2공항은 건설되어야 한다.
22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