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산지를 중심으로 내리는 눈이 도 전역으로 확장하면서 대설특보도 모든 지역으로 확대됐다.

기상청은 제주 산지에 대설경보를 유지하고 17일 오후 6시를 기해 북부와 남부, 서부에 내려진 대설주의보를 동부지역까지 확대했다.

오후 4시 현재 적설량은 한라산 진달래밭 55.5cm, 어리목 21.1cm, 윗세오름 20.8cm, 서광 5.7cm, 유수암 5.3cm, 산천단 3.6cm, 강정 1.4cm, 성산수산 0.8cm, 대흘 0.6cm다.

제주는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내일(18일) 아침까지 눈이 내리고 그치기를 반복하겠다. 해발고도 200m 이상에는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산지 10~30cm, 중산간 5~10cm, 해안가는 1~5cm다. 

오후 들어 기온이 떨어지고 내린 눈이 쌓이면서 1100도로 전구간은 전차량 운행이 통제되고 있다. 5.16도로는 소형차량을 통제하고 대형차량은 월동장비를 장착한 차량만 진입을 허용하고 있다.

비자림로(516도로교차로~산굼부리)와 명림로 전구간은 소형 차량에 한해 월동장비를 갖춰야 운행할 수 있다. 대형 차량은 정상 운행되고 있다.

애조로와 평화로, 번영로 등 일부 구간에서도 눈이 쌓여 퇴근길 운행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밤사이 다시 눈이 내리면서 1100도로와 516도로, 산록도로, 평화로, 번영로, 남조로 등은 결빙 구간이 늘 수 있다. 이 경우 내일 출근길도 험난한 운행이 예상된다.

이번 눈은 서해상의 해수면 온도가 6~8도로 평년보다 1~2도 높은 상황에서 북한지방에 위치한 상층(5.5km) 저기압이 동진하지 못해 정체하면서 사흘에 걸쳐 이어질 전망이다.

저기압 후면으로 부터 영하 30도 이하의 찬 공기가 북서풍을 타고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한 눈 구름대가 서북서풍을 타고 제주로 밀려들고 있다.

내일은 찬 공기 유입이 잦아들고 하층에서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으로 부터 따뜻한 공기가 유입돼 낮부터 눈구름이 사라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내일까지 산지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나, 서해상에서 유입되는 구름대의 발달 정도와 대기하층 바람의 변화에 따라 적설량의 변동성이 크겠다”고 밝혔다.

기온은 밤사이 2~3도까지 떨어지고 낮 최고기온은 7~10도로 오르겠다. 이후 기온이 꾸준히 올라 모레에는 평년 기온(10~12도)을 회복하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내일 오전까지 체감온도는 영하권에 머물겠다. 기상청은 제주도 전역에 내려진 강풍특보를 내일까지 유지할 전망이다.

해상은 제주도 전해상과 남해서부서쪽 먼바다에 풍랑특보가 유지되면서 내일도 여객선 운항에 차질이 예상된다.

강풍과 폭설의 영향으로 항공편은 오후 5시 기준 출발 10편, 도착 11편 등 21편이 결항됐다. 기상악화와 연결편 문제로 국내선 출도착 45편도 지연 운항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