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갑 정의당 고병수 예비후보.
제주시 갑 정의당 고병수 예비후보.

4.15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고병수 예비후보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를 비롯한 국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발 경기 악화로 경제위기를 맞고 있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어려운 국면을 타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예비후보는 “제주는 현재까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코로나19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로 직접적인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바이러스 확산 피해는 소중한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은 물론, 경기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당 주인, 숙박업체 운영자, 학습지 선생님 등 동네 상점가와 시장 상인, 일반 노동자 등 취약계층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우려했다.

고 예비후보는 “정부와 국회는 이번 사태를 '바이러스 재해'로 선포하고, 보건의료 영역을 비롯해 경제·사회 등 전 영역을 망라하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19는 물론,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병 유행에 대해서도 피해 최소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부 정책과 관련해서도 “정책금융, 세제지원 등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체감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금융지원 위주의 대책은 자영업자의 부채가 포화상태인 현 상황에서 빚만 더욱 늘어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당장은 매출 유지·증대, 비용 절감, 건강 및 일자리, 방역 지원 등의 긴급 대책을 마련하고, 이런 전염병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