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 오영훈 의원(제주시 을)은 국회의원 295명 전원에게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 통과를 호소하는 친전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오 의원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열린 2월 임시회에서 국가폭력에 의해 자행된 한국현대사 최대 비극 4.3사건으로 인해 트라우마와 정신질환 및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희생자 및 유족이 많다"며 "며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따라 국가가 나서서 국가폭력에 의해 희생된 분들과 유족들을 위무하고 화합과 통합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부님이 제주4.3으로 희생됐고 홀로 되신 할머니께서 제 아버님을 홀로 키우셨다. 제가 국회의원이 되고자 했던 이유 중의 하나도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에 있었다"며 "지금도 억울함에 구천을 맴돌고 있을 희생자들의 원혼과 연좌제 등의 제도적, 이념적 굴레에 갇혀 핍박받아 온 유족들의 아픔과 외침을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위무해달라"고 호소했다.

오 의원은 "2017년 12월에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고, 4.3유족회 등의 관련단체와 함께 국회 토론회, 거리시위, 여야 대표단 촉구방문, 국무총리, 행정안전부장관 면담 등 법안 통과 촉구를 위해 수없이 노력하며, 진행했지만 지금까지 여야 합의 불발로 상정조차 안 되고 있는 현 상황이 너무나도 안타깝다"며 "20대 마지막 회기까지 법안통과를 위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친전을 발송하기에 앞서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나 법안 통과 촉구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