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취준생 “제주도가 남을 수 있는 섬 됐으면”
제주 취준생 “제주도가 남을 수 있는 섬 됐으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기획/ 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 (5) “내가 바라는 제주도” 취준생에게 물었더니
선거의 주인공은 유권자입니다. 독립언론 [제주의소리] 유튜브 채널 ‘제리뉴스’가 2020년 4월15일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다양한 유권자들에게 ‘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을 물어봤습니다. 어떤 바람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내는 당당한 목소리가 유권자 중심, 정책 중심 선거의 실마리가 될 것입니다. 제리뉴스 영상을 통해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28년을 제주도에서 살았는데 전 제주도가 정말 좋거든요. 제주도가 ‘남을 수 있는 섬’이었으면 좋겠어요.”

하루하루 미래를 위해 발걸음을 내딛으면서도 불안함에 밤잠을 설치는 대한민국의 취업준비생. 제주에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춘들에게는 어떤 게 가장 힘이 들고 뭐가 가장 필요할까요? 총선 기획 ‘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의 세 번째 주인공, 제주의 취준생들에게 물었습니다.

“제주도에서 취업기회가 다양하지 않는 게 제일 문제죠. 제주도 산업 구조가 관광이나 1차 산업에 치중돼 있어서 인력을 구할 때도 그런 부분에 몰려 있는 게 사실이고, 아니면 공기관이나 공무원 같은 공직 기관인데…. 그래도 한정적이죠.”

“취업 전에 실무경험을 쌓는 데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실무를 알려줄 멘토가 부족하다는 점도 제주도의 큰 약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일자리가 없는 건 그렇다 치지만 제주 청년이 능력개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같은 건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공통적으로 제주에서 취업 기회, 다양한 일자리의 부족과 취준생의 능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의 부족을 문제점으로 짚었습니다. ‘제주를 떠나고 싶지 않아도 기회가 부족해 서울 등 수도권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는 겁니다.

홍보의 부족일까요? 취업준비생들은 도내 다양한 직군의 일자리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취업 능력 개발 등의 교육 기회를 더 접할 수 있길 바랐습니다.

또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도 이어졌습니다. 공연과 전시, 연극 등 문화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는 의견입니다. 공연을 하는 입장에서도 공연을 할 공간이 부족하고, 공간을 대관해주는 입장에서도 공연 팀을 구할 경로를 알지 못해 연결이 어렵다는 겁니다.

김은영(25) 씨는 만약 본인이 국회의원이 된다면 문화·예술에 청년들이 더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을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그 외에도 ‘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 ▲제주를 동북아 최고의 6차산업 관광단지로 조성하겠다 ▲제주의 발전보다는 내실을 다지겠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겠다 등의 의견이 나왔습니다. 

국회의원이 되면 왜 대중교통을 타고 다닌다는 걸까요?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상단 제주의소리 ‘제리뉴스’ 영상을 통해 제주 취준생들의 솔직담백한 생각과 의견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주의소리]의 유튜브 채널 제리뉴스(youtube.com/제리뉴스)는 '제'라지게 '리'얼한 뉴스부터 제주의 다양한 소식을 '젤리'처럼 말랑말랑한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를 꿈꿉니다. 제주의 이슈를 쉽게 설명하는 '제주이슈빨리감기'와 제주의 숨은 보석을 소개하는 '제주아지트', 2020년 총선 유권자 프로젝트 '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으로 채워집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1
사회초년생 2020-03-11 09:17:03
제주도 일자리 구하기 힘들다고들 하는데 저는 졸업전에 회사들에서 먼저 연락이 왔어요... 관광??1차산업??? 전 3차 산업인곳에서 연락들이 와서 골라서 왔어요. 찾아보면 생각보다 취업의 길은 넓어요 취업전 실무경험?? 제 생각에는 대학 과별로 다른거 같아요 저같은경우에는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실무경험을 쌓기보다는 자격증 취득, 공모전 등을 더 많이 한거같은데.,... 솔직히 실무경험을 하려면 취업을 하거나 과에서 해야된다 생각해요 그것도 아니면 회사에서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을하여 어느곳에서든 일할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생각해요!!
211.***.***.106

도민 2020-03-07 19:09:35
베네치아 지역주민 중 70%가 반강제적으로 내보내졌습니다. 관광지 부동산 관리를 못해서 감당할 수 없는 물가상승과 관광지 특성으로 저임금 일자리만 늘어난 덕이죠. 제주도는 반면 교사삼아 이제라도 부동산 상승을 막고 도민 생활 질적 향상을 위해서 힘을 써야 합니다. 자유국제도시라는 미명아래 실체는 국적가리지 말고 제주 막개발하고 부동산 투기해서 말아먹자죠.
59.***.***.131

어쩔수없는거 아닌가 2020-02-28 15:21:27
제주 산업구조를 보면 관광농축산서비스 중심에서 바뀌려면 '자연을 파괴하고 개발을 해야하는데' 지금도 뭐만하면 반대가 많은데 과연 사람들이 바랄까요?
115.***.***.218

안돼요 2020-02-27 12:53:34
제주도 안바뀌어요. 타지에서 와서 제주도에서 번듯한 직장 잡고 일하는 사람들도 다 떠나요. 제주도 특유의 체계없고 주먹구구식의 일처리. 센스없고 스마트하지 못한 사람들이 윗선에 있으니 감당할수가 없죠 ::::::
27.***.***.61

일해야지 2020-02-26 18:42:47
일단 미깡 따러 다니면서 1차 산업 노동의 가치를 경험하고 2차로 2차 산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3차로 3차 산업의 마인드를 탑재하고 4차산업으로 미래를 준비허라
1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