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문중원 열사 시민분향소 강제철거는 노동존중 포기 선언이자 선전포고"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지난해 11월 한국마사회의 부정부패 등 부조리를 고발하며 부산경남경마공원의 한 기수가 자결했다. 노동계와 유족, 시민사회는 문중원 열사의 억울한 죽음을 추모하고 문재인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한국마사회 적폐 청산을 요구하며 대책위를 결성했다"고 했다

이어 "대책위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서울 정부종합청사 옆 소공원에 문중원 열사 추모 시민분향소를 설치했다. 하지만 문재인정부는 문중원 열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에 ‘폭력’으로 응답했다. 오늘 오전 대규모의 용역과 경찰을 앞세워 시민분향소를 강제 철거했다"고 성토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 과정에서 경찰과 용역의 폭력으로 유족을 비롯한 많은 추모객이 다쳤다. 또한 경찰은 폭력에 항의하는 추모객들을 강제 연행하기도 했다"며 "문재인정부는 사람의 죽음 앞에 사과는커녕 폭력으로 응답하는 비인륜의 끝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문중원 열사의 죽음에 ‘폭력’과 ‘연행’으로 응답한 문재인정부를 반드시 심판할 것이다. 문중원 열사의 고향이며 과천, 부산·경남과 더불어 마사회가 경마장을 운영하는 등 그 어느 지역보다 큰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는 제주에서도 유족과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강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