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소상공인자영업 지원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정의당 제주도당.
28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소상공인자영업 지원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정의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은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는 제주도내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강력한 전염성을 갖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이제 대한민국 전체를 삼키는 꼴이 됐고 제주지역 경제에도 폭탄이 됐다"며 "제주지역 방문객의 급격한 감소로 연결됐고, 급락한 방문객 수는 제주 경제순환 구조상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도는 지난 6일 코로나19 사태에 의한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위기극복협의체를 구성했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이라고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긴급자금대출'이 전부"라며 "위기 때 빚만 늘려가는 구조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 피해기업에게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고, 피해기업이 노동자를 감원하지 않을 경우 노동자 1인당 하루 6만6000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기업에 지원하는 고용유지 지원금처럼 자영업에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소상공인 자영업의 고정비용 절감을 위해 한시적인 세제감면, 사회보험료 경감, 전기·수도·가스 등의 공공요금 지원 등을 적극 검토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대출에 대해 한시적이자 면제를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상공인 자영업의 매출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 시행돼 그 효과가 검증되고 정의당이 선도적으로 제안한 제주형 지역화폐를 조속한 시일 내에 도입해달라"고 했다. 자영업자의 부채 해결을 위한 파산 및 회생절차 기준의 완화도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소상공인 자영업 노동자의 어려움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각과 접근법으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