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우체국 폐국 사업이 추진되면서 제주에서도 일부 우체국이 구조조정 명단에 오르내리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2023년까지 전체 직영우체국 1352곳 중 절반이 넘는 677곳을 폐국하거나 우편취급국(옛 우편취급소)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경우 제주는 전체 30곳 중 13곳 안팎이 폐국 대상이 된다. 당장 올해부터 협재와 고산우체국 등이 우선 정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일부 우체국은 우편취급국(옛 우편취급소)으로 전환해 민간기업에 위탁 운영방안도 논의 중이다. 우편취급국은 우체국을 대신해 우편업무만 제공하는 위탁기관이다.

제주지방우정청은 지난해 5월 자체 구조조정 계획안을 마련하고 내부 검토 작업을 벌인바 있다. 당시 계획안에는 조천과 협재우체국을 함덕과 한림우체국으로 통페합하는 내용이 담겼다.

제주 최초로 시간제 우체국 도입도 검토했다. 대상은 신창과 고산우체국이었다. 시간제 우체국은 근거리 2곳의 영업시간을 오전과 오후로 나눠 운영하는 방식이다.

폐국 소식에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자, 제주지방우정청은 지역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시간제 우체국 도입을 철회했다. 통폐합 논의도 일시 중단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 적자를 우체국 폐쇄 논리로 내세우고 있다. 우편 수지 적자가 더해지면서 지난해에만 2000억원에 가까운 우편사업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우정사업본부 노동조합은 우편 수익보다는 공공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차질 없는 보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원인 분석과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도 요구하고 있다.

제주지방우정청 노조 관계자는 “도내 우체국의 절반이 사라지면 우정청의 존재 가치도 사라진다”며 “폐국이나 민간위탁에 나설 경우 이에 맞서 노조측도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