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9일 성명을 내고 "학교비정규직 생계대책 마련 요구를 거부한 교육청을 상대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제주도교육청을 포함한 17개 시도교육청이 끝내 학교비정규직 생계대책 마련 요구를 거부했다. 교육청은 방학이 보릿고개인 방중비근무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 지난주에 이어 추가 개학 연기 2주 동안 또 다시 생계의 위협을 일방적으로 감내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17개 시도교육청이 발표한 학교비정규직 생계대책은 여름·겨울방학 조정으로 수업일수 확보로 방중비근무 연 임금 총액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맞춤형복지비·상여금·연차수당 선지급 등을 제시했지만, 이는 사실상 생계대책이 아니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가 생계의 어려움을 겪든 말든 단 1원도 쓸 수 없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했다.

노조는 "교육청은 학교비정규직노동자 1년 근무일수를 조정해 연 임금총액에는 손실이 없도록 하겠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오늘 먹고 사는 문제를 내일로 미루라는 것이다. 오늘 끼니를 굶는 대신, 내일 먹으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노조는 "교육부는 코로나로 인해 유치원, 초,중,고 개학연기를 하고 휴업을 하라고 했지만, 교육청은 휴업을 방학으로 일방적으로 오독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고통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난주부터 이어온 교육청 앞 선전전, 조합원 학교 출근 행동 등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