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불출마 기자회견서 "모든 정치활동 접고, 보통시민으로 돌아간다"

고경실 예비후보가 불출마한다.
고경실 예비후보가 불출마한다.

미래통합당 제주시갑 선거구에서 '컷오프'를 당해 무소속 카드를 만지작거리던 고경실 전 제주시장이 결국 불출마를 선언했다.

고경실 예비후보는 13일 오전 10시 자신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통합당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고 예비후보는 "지난 며칠 간의 깊은 고민끝에 국회의원 선거에 불출마하기로 했다"며 "저에게 품었던 희망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고 예비후보는 "저에게 불리하고 불공정한 결정이었다 할지라도 제 개인을 위한 선택을 한다면 제주사회는 다시 분열될 것"이라며 "악법도 법이라는 말처럼 저 자신을 위한 출마가 아닌 당에 입당한 만큼 당의 결정을 받아들일 줄 아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컷오프'를 수긍했다.

고 예비후보는 "저의 출마 강행이 모처럼 보수진영에서 당선자를 낼 기회를 박탈할 수도 있다"며 "보수의 품격은 자기희생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진영의 승리를 위해 보수와 진보가 균형을 이루면서 일할 수 있는 제주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정치의 세계에서 남을 교묘하게 속이고 앞뒤가 다른 모습이 마치 정치 고수처럼 비쳐지는 대한민국 정치 현실이 저의 작은 희생을 통해 조금이라도 개선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제가 상관으로 모셨던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인 원희룡 지사와 큰 의미에서 대립적 구도를 형성하게 되는 것도 시민들의 바람과 정서에 부합하지 않는 행동이라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그는 "기존의 기득권 세력보다는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공정한 경선을 통해, 그리고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가장 큰 원칙"이라며 "모든 경쟁과정에서 누군가 부정하게 소외됨 없이 공정함과 정의로움이 보장된 사회를 시민들은 원할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고 예비후보는 "오늘 이후로 모든 정치활동을 내려놓고 보통 시민의 일상으로 돌아감으로써 도민들의 어떠한 선택에도 영향을 주지 않으려 한다"며 "제주시갑 선거구의 진실한 발전을 위하는 후보자가 선택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선거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지난 1일 제주시갑  선거구 경선 후보자를 발표하며, 야권 후보 중 여론조사 1위를 달리던 고경실 예비후보를 '컷오프' 시켰다. 이에 고 예비후보가 지난 2일 공관위에 '재심' 청구를 했지만 '기각'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