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보건당국 코로나 확진자 동선 피해, 부실한 후속대응 '논란'

ⓒ제주의소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점포와 상권들에 대한 제주도 보건당국의 부실한 후속 대응이 구설에 올랐다. 이미지=최윤정 기자.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점포와 상권들이 '부정적 낙인'이 지워지지 않아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 보건당국의 안일한 대처가 구설에 올랐다.

확진자가 방문한 업체에 대한 방역이 제주시는 무료로 지원된 반면, 서귀포시는 업주 자비로 방역을 실시토록 통보한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나름의 지원책이라고 내놓은 '클린존' 정책도 정작 당사자들에게는 아무런 안내가 이뤄지지 않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다. 

13일 기준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4명이다. 이중 두 번째 확진자는 완치 판정을 받았고, 상태가 호전된 첫 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는 모두 격리해제 됐다. 3~4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도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격리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타 지역 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한 직후 거주지로 돌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속출하기도 했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 근무 코로나 확진자들이 지난 7일과 8일 제주를 누빈 동선, 열흘간 제주에 머물렀던 대구 확진자의 동선도 공개됐다.

제주도는 해당 확진자들이 다녀갔던 음식점, 편의점, 마트, 관광지 등 전 지역에 대해 방역조치를 끝마쳤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방역은 반나절이면 마무리된다. 제주도는 별도 방역 거래업체를 두고 있는 대형마트를 제외하고, 소규모 편의점, 음식점 등에 대해 각 지역 보건소에서 방역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숙주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러스의 특성상 대기중 상온에 노출되면 감염력이 급격히 낮아지고, 소독이 되면 즉시 소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확진자가 다녀갔던 공간이라 하더라도 방역을 마치고 환기가 이뤄지면 충분히 안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본의 아니게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된 것은 확진자 동선의 업주들. 이들은 '코로나 점포'라는 낙인 속에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까지 이중고와 싸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제주도 보건당국의 후속대응은 안일하다는 지적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부서에 따르면 확진자 동선에 대해 몇 곳에 방역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통계는 현재 집계돼 있지 않다.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발표됐던 보도자료를 일일이 확인해봐야 하는 실정이다.

지역에 따라 방역 지원이 차등 적용된 것도 문제시 된다. 복수의 업주에 따르면 서귀포보건소는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통보를 하면서 방역은 자비를 들여야 할 것을 안내했다. 이마저도 업주들이 '어떻게 방역을 해야하느냐'고 재차 연락을 하고서야 방역업체를 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타 시도의 사례를 적용해 나름 야심차게 도입한 '청정제주 클린존(Clean Zone)'역시 유명무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클린존이란 코로나19의 막연한 공포감 확산을 막기 위해 관할보건소가 방역을 완료한 곳의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방역소독이 이뤄진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시설주가 희망하는 경우 별도로 제작된 '청정제주 클린존' 인증마크 등을 부착해주는 방식이다.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 동선에 해당되는 사업장 업주들은 "클린존과 관련한 아무런 안내를 받은 기억이 없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실제 제주도가 제공하고 있는 '제주 코로나19 안심존' 어플에는 확진자 동선의 대다수 업소들이 빠져있다.

업주 A씨는 "코로나 클린존 제도란 것은 처음 들어봤다. 알았다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경으로 도입해봤겠지만 전혀 설명도 없었고 알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업주 B씨도 "격리조치와 방역조치에 대해 안내를 받은 이후 보건소와 특별히 연락한 기억은 없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원칙대로라면 전문 업체에 의뢰해 방역소독을 하는 것이 맞지만, 보건소 같은 경우 여력이 돼 현장에 출동할 수 있을 때는 소독을 해주고 있다"며 "체계대로 하고 있지만, 융통성 있게 적용한 것으로 이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즉 각 보건소의 형편과 판단에 따라 직접지원 또는 간접지원이 차등적으로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클린존의 안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업주의 경우 코로나 확진자가 왔다가면 타격이 크다. 업주들이 클린존에 등록하기를 꺼려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며 "좀 더 세밀하게 보완하겠다. 홍보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