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현길호, 강철남, 정민구 제주도의원.
왼쪽부터 현길호, 강철남, 정민구 제주도의원.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경고를 받은 제주도 강영진 공보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원들의 집중 질타가 이어졌다. 강 공보관에 대한 감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0일 속개된 제380회 임시회 소통혁신정책관, 공보관,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 인재개발원, 감사위원회, 제주시, 서귀포시를 상대로한 ‘코로나19 대응 등 주요 현안 보고’에서 선관위 경고를 받은 강 공보관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강 공보관은 선관위로부터 지난 13일자로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에 대한 경고를 받았다.
 
강 공보관은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 회의에 첫 참석한 원 지사의 발언과 사진 등을 제주도 프레스센터로 언론에 제공해 문제가 됐다. 선관위는 강 공보관의 행동이 공무원의 역할을 벗어난 정치적 행위라고 판단해 경고 조치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난 19일 논평을 냈고, 강 공보관도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의 논평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반박했다.
 
포문은 현길호(더불어민주당, 조천읍) 의원이 열었다.
 
현 의원은 “어제(19일) 강 공보관이 민주당의 논평을 반박하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냈다. 선관위 경고 조치에 대한 반박인가”라고 묻자 강 공보관은 “(민주당) 논평에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 (민주당 논평은) 도지사가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인데, 실제로는 공보관인 저만 경고 조치를 받았다”고 답했다.
 
현 의원은 “공보관이 원 지사의 정당 활동을 홍보한 것이냐”고 꼬집자, 강 공보관은 “일부 기자들의 요청이 있어 편의상 자료를 공유했다”고 해명했다.
 
현 의원은 강 공보관에게 선관위 경고를 받은 잘못에 대해 인정하느냐고 물은 뒤 강 공보관이 “반박하지 않겠다”고 답하자, 옆에 있던 제주도 감사위원회 강민협 사무국장에게 감사 여부를 물었다.
 
강 사무국장은 “선관위에서 공보관 경고 조치에 대한 내용 통보가 왔다.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있으며, 사실 유무를 확인중”이라고 답하면서 감사위 감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현 의원은 “강 공보관은 별정직이지만, 공직자다. 공직자로서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는 행위를 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거듭 질타했다.
 
강철남(더불어민주당, 연동 을) 의원도 가세했다.
 
강 의원은 “강 공보관이 사과없이 '앞으로는 유의하겠다'는 대답만 하고 있다. 사과를 할 생각은 없느냐”고 꾸짖었고, 강 공보관은 “잘못한 부분이 있어 앞으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원 지사의 정당 활동에 대한 발언 등 자료는 미래통합당 차원에서 나왔어야 했다. 공보관으로서 부적절한 것을 인정하나”고 되묻자 강 공보관은 “인정한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선거법은 매우 엄정하다. 코로나19 정국에 많은 공직자들이 노력하는데, (공직자들의 노력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보관실에서 제주도 공식 블로그나 SNS 관리가 소홀하다. 블로그 기자단, 도민 기자단의 활동이 올해 2건 수준이다. 제주시는 올해만 16건”이라며 “(제주도정 홍보를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하는데, 정치적으로 오해 살만한 일에만 발 빠르게 노력한다”고 거듭 질타했다.
 
정민구(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도 제주도에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박형준 보수통합신당(현 미래통합당) 준비위원장이 제주에 왔을 당시 원 지사는 무소속 신분이었다. 당시 공보실이 원 지사의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 선관위가 (무소속이라서) 넘어간 것 같은데, 지금은 원 지사가 미래통합당 당적을 갖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공보관이 선거법과 관련해 조치를 제대로 못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소통혁신정책관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김승철 정책관은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해 도민들이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답했다.
 
이에 정 의원은 “선거법을 위반하는 공직자가 없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모두의 신경이 곤두섰다. 도민들도 의기소침한데, (제주 공직 사회에서) 이런 일이 재발하면 안된다”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