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LNG 일반가정 첫 공급 시작...우리집은 대체 언제?
제주 LNG 일반가정 첫 공급 시작...우리집은 대체 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多] (41) 제주도시가스, 2만여 가구 공급...기존 도시가스 배관 활용 ‘추가 봉개동 유력’

[소리多]는 독자 여러분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소통을 위해 글도 딱딱하지 않은 대화 형식의 입말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제주의소리]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 질문을 남기시면 정성껏 취재해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올 한해도 [소리多]가 연중 기획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편집자 주]

제주시 애월항에 들어선 LNG 생산기지. [사진제공-한국가스공사]
제주시 애월항에 들어선 LNG 생산기지. [사진제공-한국가스공사]

오늘(25일) 오전 10시를 기해 제주 일반가정에도 천연가스(LNG)가 공급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4월 제주시 애월항에 LNG 생산기지를 짓기 시작한후 꼬박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LNG 첫 공급 소식에 ‘그럼 우리 집은 언제 들어오냐’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왜 그 아파트만 먼저 공급하냐’고 문의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제주에 공급되고 있는 가스는 LPG(액화석유가스)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스통에 넣어 각 가정에 공급하고 있죠. 대단지 아파트는 동마다 가스탱크를 설치해 세대별로 공급합니다.

나머지 나홀로 아파트나 소규모 다세대 주택은 가스안전공사의 가스안전검사 필증을 받아 가스를 공급합니다. 건물 1층에 가스탱크를 설치해 일괄 공급하는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과거 제주시내 일부 아파트에 공급되는 도시가스를 LNG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LPG에 공기(Air)를 혼합하는 방식입니다. 도시가스 공급업체는 (주)제주도시가스입니다. 

이 업체는 2005년부터 227t급 저장탱크를 갖추고 제주시 노형동에서 삼화지구까지 70.8km의 배관을 설치해 가정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죠.

오늘 첫 LNG가 바로 이 도시가스 관을 통해 각 가정으로 공급됐습니다. 기존 사업자가 매설한 배관망이 깔려 있어 추가로 가정으로 연결되는 저압관 등 관망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국 기존 도시가스 공급가구만 첫 수혜를 받게 됐죠. 공급세대는 대유대림아파트 등 일도2동 690세대를 포함해 이도2동, 화북동, 삼양동, 아라동, 오라동, 연동, 노형동 등 2만7053세대입니다.

관심사는 나머지 공급 지역과 시기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배관망을 잇는 지역에 총 7곳의 공급관리소를 설치했습니다. 지점은 제주, 애월, 광령, 봉개, 한림, 안덕, 서귀포입니다.

이중 핵심시설인 정압관리소(GS:Governor Station)는 봉개와 한림, 서귀포에 설치됐습니다. 정압관리소는 배관망을 통해 고압으로 수송된 LNG를 일정압력으로 감압하는 시설입니다.

요금 정산을 위해 발전소에 공급되는 가스의 양을 측정하는 계량, 유사시 가스 공급을 중단하는 차단, 유사시 사고방지를 위해 가스를 방산하는 방산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나머지 4곳은 차단관리소(VS)와 블록밸브(BV)가 설치돼 있습니다. 배관망에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가스공급을 신속히 차단해 2차 피해를 사전에 막는 것이 설치 목적입니다.

일반 가정은 정압관리소와 가스공급업체를 통해 재차 LNG 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쉽게 말해 한국가스공사는 도매상입니다. 이를 가정에 공급하는 소매상은 (주)제주도시가스가 유일합니다.   

(주)제주도시가스는 중압관과 저압관을 설치해 각 가정에 가스를 판매합니다. 이때 소비자들은 가스관 매설에 따른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금액은 매설 길이에 따라 달라지겠죠.

기존 도시가스 배관망을 제외하고 신규 공급이 유력한 지역은 봉개동입니다. (주)제주도시가스에서 배관공사를 마무리하면 올해 안에 공급이 가능합니다.

서귀포시에도 4000여 세대에 이미 도시가스 배관이 설치돼 있지만 일부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하면서 공급 시점은 아직 불투명합니다.    

제주도는 2029년까지 도내 전체 세대의 57%에 LNG 공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전 우려를 불식시키고 저렴하고 양질의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노력이 이어져야 하겠죠. 선결과제는 주민들의 동의입니다. 

제주시 애월항에 들어선 LNG 생산기지. [사진제공-한국가스공사]
제주시 애월항에 들어선 LNG 생산기지. [사진제공-한국가스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7
노형부영 2020-03-27 19:30:24
도시가스나 LPG나 차이가 하나도 없고 오히려 불색깔이..
근데 요금이 정말 더 쌀지는
4월달에 잘 계산해봐요
223.***.***.235

노형동 2020-03-26 15:00:39
옆건물에 도시가스가 설치되어 나도 한번 도시가스 신청을 해 볼까 해서 제주도시가스에 전화를 해봤다.
통화내용 결론을 내리면 자기들도 사업을 해야되니 돈안되는 빌라는 나중이고 대단위아파트부터 공사를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도 신청하겠다면 공사비 전액부담해야된다고 합니다.
진짜 너무 합니다. 힘없고 가난하면 도시가스도 사용 못하는 제주도입니다.
58.***.***.170

도민 2020-03-26 14:32:31
아직까진 가격을 보면 굳이 도시가스로 바꿔야 할 이유를 못 느끼겠다...
49.***.***.237

제주서민 2020-03-26 08:50:37
도민복지 차원에서 공적예산을 들여서라도 단독주택과 디세대빌라 등에도 공급을 해야지, 아파트 사는 사람만 혜택받아서 되겠습니까? 쓸데없는 곳 예산낭비 줄이고 이런데다가 투자해야지요.
220.***.***.3

김영주 2020-03-26 08:38:30
원노형인데, 앞쪽 세원 아파트도 도시가스고 뒷쪽 엘리시아도 도시가스 하는데 같은 동네 인데 그가운데 다가구,다세대는 수익성이 낮다고 안하는게 말이 안됩니다..도시가스 파이프가 지나가는 길이 큰 아파트들이 있는곳 부터라니..정말 너무합니다.
원 노형이면 원노형 구석구석 같은 비용을 내고 설치할수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수익성만 따져서 큰 아파트들 있는곳만 설치하다니요.
이게 100% 민간 이익 기업인가요?
세상이 이렇게 부익부 빈익빈으로만 흘러가나요?
12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