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긴급돌봄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 돌봄전담사, 병설유치원방과후전담사들을 대상으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 긴급돌봄 현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적으로 2187명이 설문에 참여한 가운데, 제주의 경우 10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제주지역 돌봄전담사, 유치원방과후 전담사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본인과 아이들의 안전문제였다. 돌봄전담사, 유치원방과후전담사의 68%가 긴급돌봄으로 인한 가장 큰 어려움을 ‘아이들과 자신의 안전 우려’라고 꼽았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긴급돌봄교실을 10명 이내로 분산 운영하고 있지만, 돌봄교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은 68%에 달했다. 확진자나 감염병 의심 환자 가정이 아이를 보내는 경우, 59.2% 이를 사전에 방지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 

실제 발열체크를 통해 아이들을 돌려보낸 사례는 35.1%가 있다고 답했고, 돌봄전담사, 유치원방과후전담사에게 마스크 지급이 부족하거나 지급되지 않고 있다는 답변은 61.1%였다. 임신이나 기저질환 등 돌봄전담사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한 사례는 24%에 그쳤다.

교육공무직 제주지부 관계자는 "돌봄전담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 위생 및 안전지도, 안전관리, 발열체크, 소독 등 이전보다 안전업무가 늘었고, 긴장된 상태로 일해야 한다"며 "돌봄업무 담당 교사가 배치되지 않으면, 교원이 하던 업무를 돌봄전담사가 오롯이 받아 안아서 해야 한다. 안전관리 소홀 문제로 인한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가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지금, 돌봄업무담당교사를 배치하지 않는 것은 교원업무경감만 바라보고, 학생 안전문제를 고려하지 않는 근시안적인 학교 행정"이라며 "일선 학교장과 교육청은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안전을 우선 시 해서 돌봄업무당당교사 배치하고 돌봄교실 안전 문제를 전 교직원이 힘을 합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