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6일 논평을 내고 총선에서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입장과 공약을 보다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을 각 후보들에게 주문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의 환경수용력 한계와 관련해 현재와 같은 일방적인 관광객 확대정책이 과연 도민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인지 냉철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명확한 입장도 밝혀야 한다”며 “제2공항을 둘러싼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규모, 실행여부에 대한 책임과 부담은 결국 도민이 지는 것이기에 최종 판단과 결정은 도민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또 “소속 지역구의 협소한 이해관계를 넘어 제주도의 진정한 지역 균형발전 전략이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며 “도시 과밀화 해소 정책과 서귀포시, 읍·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발전 대안과 전략이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 “제2공항의 장밋빛 환상보다 건설계획이 실행됐을 경우 발생할 현실을 냉엄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기존 신제주를 비롯한 원도심의 상권에 막대한 피해를 불러 올 제2공항의 문제에 대해 도민의 입장에서 분명하고 단호하게 말해 줄 정책 제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총선 후보들에게 보낸 정책질의서와 공약을 철저히 분석해 조만간 도민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