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행 확진 유학생 병원-약국 선별진료소 안내 없어
제주여행 확진 유학생 병원-약국 선별진료소 안내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이내 외국 방문 이력 DUR서 확인 가능...제주도 부랴부랴 의사회-약사회 협조 요청

제주여행 후 서울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미국 유학생이 도내 병원과 약국을 방문했을 당시 외국 방문 이력이 확인됐지만 선별진료소 안내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유학생이 해외에서 입국후 14일 자가격리해야 하는 정부의 조치가 시작된 이후, 이를 어기고 제주여행에 나서면서 심각한 도덕적해이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병원과 약국 방문시 외국방문 이력이 확인됐음에도 선별진료소 안내가 이뤄지지 않은 점 역시 개선점으로 지적된다. 

제주도는 26일 부랴부랴 제주도의사회와 약사회에 공문을 보내 관련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에 나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손해배상 청구 소송 의사까지 밝힌 유학생 A(19.여)씨와 어머니 B씨는 미국 여행 후 1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로 들어왔다. 제주에는 20일 오전 입도했다.

해외입국자에 대한 14일간 자가격리 의무화 정부조치가 19일부터 시작돼, 이 유학생의 경우 15일 입국해 의무대상자는 아니지만 코로나 발현증상에도 불구하고 닷새간 제주여행을 이어가면서 비판은 커지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A씨는 제주 여행 첫날 저녁부터 오한과 인후통 등의 증세를 보였다. 이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인들과 4박5일에 걸쳐 제주에서 관광을 이어갔다. 

여행 나흘째인 23일 발열 증세로 서귀포시 표선면에 위치한 의원과 약국을 방문했다. 

진료 접수과정에서 A씨의 해외방문이력 등이 확인되는 DUR(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 시스템 등이 작동됐지만 해당 의원과 약국에서는 선별진료소로 안내하지 않았다.

약물 병용금기와 중복투여 등을 걸러내기 위한 DUR에는 환자가 14일 이내 입국한 경우 안내문구가 뜨도록 프로그램화 돼 있다.

A씨는 약을 처방 받은 후에도 가족들과 우도 여행을 즐겼다. 이튿날에도 서귀포시 카드 테마파크 관광지를 찾는 등 4박5일의 여행일정을 모두 소화했다.

24일 서울로 돌아간 A씨는 곧바로 서울 강남구 선별진료소를 찾아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결과는 확진이었다. 함께 제주여행에 나섰던 어머니 B씨도 이튿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문제가 불거지자 제주도는 해당 의원과 약국을 폐쇄하고 의료진과 약사에 대해 자가격리를 명령했다.

제주도약사회 관계자는 “해외 방문 이력이 있는 환자가 내원할 경우 반드시 선별진료소로 안내하도록 돼 있지는 않다”며 “제주도의 협조 공문도 오늘(26일) 받았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의사회와 약사회에 DUR과 ITS(해외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을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코로나 의심 환자 발견시 지체 없이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민폐녀처벌 2020-03-27 14:15:33
선별진료소 안내를 안해줬다고?
그전에 자가격리를 했어야지..
생각이 없나?
그런딸을 데리고 다닌 어멍도 문제네...
그리고, 다큰년이 선별진료소 먼저 물어볼수도있잖아?
쳐 싸돌아댕기멍 놀생각에 선별진료소는 가기가 싫었겠지..
진짜 민폐다....
119.***.***.237

담당간호사 2020-03-27 13:51:00
지룰을 하시네 내원시 열나고 몸살통이라고만 하였음
거짓말하는것도 법정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봄
저런 개념없는것이 유학강 무신걸 배웜신지사 돈질이주게
61.***.***.251

닌장 2020-03-27 03:02:40
자가격리하라고 안내해줬는데 따르지도 않은것들한테 무슨 선별진료소 안내타령이여?
118.***.***.84

코로나끝내자 2020-03-26 21:17:36
안내도 없었는데~~집으로 돌아가선 왜 바로 선별진료소로 갔데?
의도적임 !!!
왜 유학생활 접고 들어왔는데? 코로나가 먼지도 몰랐다고 하지 그러셔요!!!
112.***.***.251

코미디 2020-03-26 20:07:00
코로나 증세면 병원으로 가지말고
그 만큼 선별진료소로 우선 방문해야한다고 그렇게 방송에 나왔는데
미국 갔다왔고 코로나 증세면 바로 병원에 갈게 아니고
선별진료소로 가야지
그걸 또 의사, 약사 탓하고 있네???
머리는 이런데 쓰는게 아닌데...
그리고 제주 사업장, 병원, 약국 등 하루 매출이 얼마인데...
저번 콜센터 확진자 때문에 제주공항 면세점도 하루 영업을 못한것으로 아는데...
그 피해가 얼마인지 알면
자숙과 반성이 우선 임을
이 母女는 알아야 함.
5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