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제주선대위는 28일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은 재난기본소득 관련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소모적 논쟁을 자제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통합당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발표한 '제주형 재난 긴급생활지원금 집행계획'을 환영한다. 한정된 재원으로 대책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지원 대상과 지원 방식을 선별적으로 차등을 둘 수밖에 없다는데 공감 못할 도민들은 없으리라 본다"고 전제했다.

이어 "그럼에도 민주당 도의원들은 연령과 소득 구분 없이 전 도민들에게 10만원씩 2개월 정도 지급하자고 주장했다"며 "표만 의식한 포퓰리즘에 지나지 않는다. 이 정도 규모의 지원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소비 진작효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오히려 실업급여와 공공복지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에게 50만원에서 100만원 안팎을 지속적으로 지급해준다면 당장 마스크와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고, 집세를 낼 수 있어서 하루 벌어 하루 사는데 일감 끊겨 생계가 막막한 이들의 숨통을 튀어주는 생계지원효과가 크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정부와 집권여당 스스로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싸고 혼선만 빚고, 국민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며 "아무리 선거가 목전이라도 민주당 도의원들이 원도정의 정치적 의도 운운하면서 도민 갈등을 조장하는 소모적 논쟁은 자제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 지자체별로 재난기본소득을 경쟁적으로 추진하면서 수급의 공평성과 형평성에 논란이 있는 마당에, 자격 기준과 지원규모를 통일해줄 것을 문재인 정부에 요청하는 것이 집권여당 도의원들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