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소상공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 등의 대책 마련을 제주도청과 4.15총선 후보들에게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연합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 등 제주도 소상공인의 활로 모색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코로나 19사태로 여행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아 제주도 소상공인이 황폐화 되고 생계마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화성시와 부산시의 경우 각각 최대 200만원과 100만원씩 긴급재난비용을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지원하고 있다 제주 또한 대출확대 정책보다 직접구호를 위한 긴급재난수당을 소상공인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궤멸적인 위기를 겪고 있는 제주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통해 제주도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제주도의 전통시장, 상점가 매장은 9500개고 일반 소상공인 매장은 6만곳에 달하지만, 제주도의 소상공인 정책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집중돼있으며 일반 소상공인들은 완전히 소외당하고 있다"며 "기존 전통시장, 상점가 외에도 일반 소상공인 매장에도 정책적 배려가 이뤄질수 있도록 시청 소상공인 부서에 전담관을 배치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이어 "법정경제단체 소상공인연합회의 광역지회인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가 창립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유일한 법정경제단체의 지회임을 감안해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에 대한 지원 정책 수립과 소상공인 회관 건립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연합회는 "상권 부흥 및 착한임대료 운동 확산, 코로나 19사태 극복을 위한 플라워 첼린지 진행 등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의 역할이 더욱 요구되는 시점에서 정책적 배려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기존의 일방적 관변 소상공인 정책이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기업형 대형할인마트, 드림타워 쇼핑몰, 대형 복합쇼핑몰, 신세계 면세점 입점이 신제주 지역에 줄줄이 예정돼 있다"며 "소상공인 상설협의체 구성을 통해 소상공인과 대기업이 협의를 통해 제주도 소상공인들도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제주도 소상공인 지원조례 상의 위원회 구성에 소상공인 단체를 추가시키고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될 수 있는 조례로 개정해야 한다"며 "제주도는 소상공인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데도 지원 조례는 타 지자체에 비해 가장 뒤떨어저 있다. 천재지변, 자연재해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대비을 위한 지원 조항이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