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돕기 위해 157억12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3월말 현재 아동수당을 받는 만 7세 미만의 아동으로 2013년 4월부터 2020년 3월 사이에 출생한 어린이다. 

제주도내 3만9000여명의 대상 아동에게는 1인당 40만원이 지급된다. 아동 보호자의 97%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를 배정하는 전자상품권 형태로 지급될 예정이다. 

카드를 소지한 대상아동 보호자에게는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4월 3일부터 순차적으로 개별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포인트가 지급되는 카드가 안내된다.

카드를 2개 이상 보유한 경우 안내된 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로 포인트를 부여받기 위해서는 4월 6일부터 10일까지 복지로사이트(www.bokjiro.go.kr) 또는 읍면동주민센터에서 변경 신청할 수 있다.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보호자는 4월 6일부터 복지로사이트 또는 읍면동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40만원이 입금돼있는 별도의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기프트카드는 신청시 작성한 주소지로 배송된다.

카드의 포인트는 지급 즉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나 제주도내로 사용지역이 제한된다.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제외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대상자가 사용하는 카드에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가 완료된 이후 보도자료와 문자메세지를 통해 별도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