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총선 후보 대부분이 제주의 환경수용력 한계를 우려하고 도내 최대 현안인 제2공항 해법으로 ‘도민의견수렴을 통한 갈등 해소’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산 제2공항 문제와 해법에 대한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 정책질의 답변서’를 1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도민들의 올바른 정책적 판단을 돕기 위해 3월18일부터 31일까지 총선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중 7명의 후보가 답변서를 작성했다.

질의 응답 후보 기준은 국회 원내 1석 이상 정당후보자와 직전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5% 이상인 후보자로 제한했다.

대상자는 제주시 갑지역구의 송재호(민주당), 고병수(정의당), 문대탄(자유공화당), 박희수(무소속) 후보, 제주시 을은 오영훈(민주당), 강은주(민중당) 후보, 서귀포시는 위성곤(민주당) 후보다.

정책질의는 제주의 환경수용력 포화 문제와 관련해 적절한 관광객 조절과 관리에 대한 후보의 입장, 제2공항 갈등 해소 방안으로서 도민의견수렴에 대한 후보의 입장으로 정했다.

환경수용력 포화에 대해서는 대다수 후보가 과잉관광으로 도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환경세 또는 입도세 형태의 환경보전기여금 제도 도입에 찬성했다.

제2공항 갈등 해소 방안에는 ‘공론화 또는 도민결정권의 존중’이라는 틀에서 동의 입장을 전했다. 문대탄 후보의 경우 용역 부실과 부정이 확인될 경우 담당자의 처벌을 주문하기도 했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보고서에 대한 객관적 검증에 대해서도 문대탄 후보를 제외한 6명 모두 동의했다.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방안에 대해서는 고병수, 박희수, 송재호, 강은주 후보가 현 제주공항 확장안을 지지했다. 현역 국회의원인 오영훈, 위성곤 후보는 기타 의견을 제시했다.

두 후보는 공항인프라 확충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주민들이 제기하는 의혹 해소를 선결 과제로 내세웠다. 이후 숙의과정과 합의과정을 통한 민주적 절차 진행을 당부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공항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후보가 공감하지만 민주적 절차에 의한 갈등해소를 언급했다”며 “제2공항 확장 찬성자는 한 명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우 유감스럽게도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지난 수십 년간 이어진 정책질의에 철저하게 답변을 거부한 사례는 없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아무런 이유 없이 도민의 알권리를 박탈해버린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 도민들의 냉정하고 준엄한 심판만이 있을 것”이라며 쓴 소리를 건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