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제주시 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제주4.3 72주년을 맞아 4.15총선 제주시 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가 제주의 정의를 위해 묵묵히 전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오 후보는 3일 논평을 내고 “오늘(3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폭력으로 오랫동안 고통의 세월을 이겨낸 유가족과 제주도민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했다. 나아가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의 기반이 되는 배·보상 문제 포함 4.3특별법 개정안처리가 더뎌 마음이 무겁다고도 말했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3 피해자들이 고령이라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하면서 기본적 정의로서 실질적인 배·보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 입법을 위한 노력과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신속하게 하겠다고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제주4.3은 대한민국 현대사의 아픈 역사인 동시에 우리의 미래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노력만이 제주가 꿈꾸었던 내일을 함께 열 수 있다. 특별법 처리가 안된 것을 정부와 여당 탓으로 돌린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발언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심 원내대표는 공당의 원내대표로서 품격과 자질을 의심케하는 망언이 아니라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고 나라를 온전히 일으키고자 했던 도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를 해야 한다. 그것이야 말로 대한민국 현대사의 큰 아픔을 해소하는 최소한의 태도”라고 거듭 비판했다.
 
오 후보는 “‘너무 오래 지연된 정의는 거부된 정의’라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말을 되새기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도민과 유가족,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화해와 상생을 위해, 제주의 정의를 위해 묵묵히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