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4.15총선 직후 열리는 20대 국회 임시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재촉하면서 미래통합당을 압박했다.  

민주당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논평을 내고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논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선대위는 “제72주년 4.3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되 것을 두고 ‘마음이 무겁다’며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총선 이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자’고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선대위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연말부터 4.3유족이 거의 국회에 살다시피 하면서 호소하고 절규했지만, 미래통합당의 완강한 반대로 추진이 안된 것을 도민은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정숙 민생당 원내대표도 ‘통합당이 협조하지 않아 통과 안됐다’고 비판했다”고 언급했다.
 
선대위는 “통합당의 결단만 남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간사인 이채익 국회의원은 ‘배·보상을 포함해 도민이 바라는 완전한 4.3의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채익 간사 표현대로라면 4.3특별법 개정안 심의가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고 공세를 취했다.
 
이어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는 당리당략을 떠나 도민의 슬픔이자 대한민국의 아픔을 치유하는 길임을 통합당은 잊지 말아야 한다. 또다시 4.3의 정의를 훼손한다면 역사적 심판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