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부상일 캠프에서 제시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처조카 보좌진 채용 의혹.
미래통합당 부상일 캠프에서 제시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처조카 보좌진 채용 의혹.

미래통합당이 연일 제주시 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오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을, 부상일 캠프는 친인척 보좌관 채용 의혹을 꺼내들었다.

미래통합당 경제살리기 도민통합 제주선대위는 4일 논평을 내고 “오 후보는 검증의 칼날을 비켜갈 기대를 하지 말라. 논물표절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 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선대위는 “지난 3일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토론회에서 오 후보가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사실을 부인했다. 오 후보는 논문 표절 프로그램 검사는 설정방법 등에 따라 결과가 차이가 있으며, 표절률이 3%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도민을 우롱하고 표절 논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선대위는 “타인의 아이디어나 과정, 방법, 결과물, 문장 등을 적절한 인용이나 승인없이 도용하는 연구 부정행위가 표절이다. 오 후보 석사 논문 많은 부분에서 같은 문장과 문단이 등장한다. 참고문헌 오류·누락과 차원이 다르다. 타인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처럼 논문을 작성해 학위를 취득한 것이 범죄라는 인식 자체가 없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선대위는 “논문 도둑질을 정당화하는 오 후보의 양심불량, 도덕 불감증에 실망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정당한 도덕적 검증을 네거티브로 규정하고 물 타기에 나서는 오 후보의 발언과 태도는 국민의 대표, 지역의 대표로서 자질 부족과 부도덕한 부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대위는 “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제주대학교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법적 대응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선대위도 중앙당 차원에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한 대응에 나서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라며 “제주대는 빨리 윤리위를 열어 명확한 답을 도민사회에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상일 캠프는 오 후보가 자신의 친익척을 보좌관으로 채용한 것은 ‘적폐’라고 주장했다.
 
부상일 캠프는 이날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오 후보가 토론회에서 처조카의 보좌진 채용 사실을 시인했다. 법적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국민 눈높이를 무시한 발언”이라며 “청년이 원하는 공정사회, 당당한 대한민국은 부모·삼촌·부모 친구 찬스가 아니라 실력으로 평가 받고 노력에 대한 합당한 대우가 이뤄지는 사회”라고 규탄했다.
 
캠프는 “오 후보 친인척 찬스를 보는 제주 청년은 불공정에 절규한다. 최근 불거진 논문표절도 같은 맥락”이라며 “오 후보는 학술진흥법을 개정하면서 표절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정작 본인은 10개 이상의 논문에서 아이디어와 표현, 문구, 문장, 문단을 복사해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캠프는 “표절률이 3%로 낮으니 표절이 아니고 당시 관행이었다는 취지로 해명하는데, 표절한 논문 중 한 개만 적용한 수치라는 것조차 모르고 있다. (오 후보) 표절 논문은 10개가 넘는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캠프는 “언제부터 사회지도층 도덕의 기준이 법이 됐는지 오 후보에게 묻고 싶다. 정치인의 제일 덕목은 도덕임을 명심해야 한다. 도덕의 기준은 부끄러움, 수치심을 아는 것부터 시작된다. 오 후보는 ‘관행과 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말 장난 뒤에 숨지 말고 도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캠프는 “책임지지 않고 발뺌으로 일관한다면 오 후보의 강한 멘탈과 정신승리는 존중하나 도민은 오 후보를 ‘제주 청년 적폐’라고 규정할 것”이라며 “관행과 법 뒤에 숨어 저질러지는 부당한 행위가 ‘적폐’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