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탈핵도민행동이 17일 논평을 내고 탈핵 정책을 지지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 당선자들을 향해 약속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 단체는 “제주탈핵도민행동이 질의한 탈핵 정책에 대해 지지입장을 표명한 송재호, 오영훈, 위성곤 후보가 당선되며, 제주가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탈핵의 길에 가까워졌다”며 “지난해 제주도 에너지 기본 조례 전부 개정을 통해 탈핵과 탈석탄을 명문화한 것에 이은 것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선거운동 당시 보낸 질의서에 대해 “질의서를 보내 제주가 탈핵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재생가능에너지 보급의 메카로써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재생가능에너지산업 발전을 통해 제주지역 사회·경제발전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도민이 건강한 삶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제주특별법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제주특별법에 △핵과 석탄 등 도민 건강·안전을 해치는 에너지생산시설 설치금지 △도내 에너지생산시설, 100% 신재생에너지 전환 △에너지자립 달성 △핵무기반입 금지 등 구체적인 조항 신설 등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당선자를 향해 “이에 동의한 제주 당선자들은 앞서 말한 제도개선 약속을 굳건히 지켜주길 바란다. 당선은 찬핵 세력과 이에 동조한 보수정당에 대한 심판이자 정부·여당의 탈핵 공약을 공고히 하라는 도민의 준엄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 생명과 건강·평화·안전을 지키는 탈핵의 길에서 약속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 해군기지에 미 해군의 핵 항공모함·잠수함이 입항하며 제주도를 직접적인 핵사고와 피폭의 위험으로 내몰고 있다. 핵무기반입이 동북아 평화 질서를 해치고 제주를 화약고로 변질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제주는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기여해야 하는 평화의 섬이다. 북핵 문제 평화 해결을 위해서라도 핵무기반입 금지를 위한 제도개선이 불가피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